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희숙, 1호 공약 발표…"최저임금 차등 · 주 52시간 탄력제"

윤희숙, 1호 공약 발표…"최저임금 차등 · 주 52시간 탄력제"
국민의힘의 대권주자인 윤희숙 의원은 대선 1호 공약으로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윤 의원은 오늘(18일)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굴뚝시대 투쟁만 고집하는 귀족노조가 죽어야 청년이 산다"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윤 의원은 "최저임금은 강성노조가 아니라 일자리와 경제 상황을 반영해야 한다"며 임금상승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도산율 등에 근거한 산식에 기반해 전문가 그룹이 제안하고 정부가 승인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윤 의원은 또 노동조합의 파업 시 다른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체근로를 허용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현행법상 대체근로가 금지돼 "파업노조가 무조건 버티기만 하면 원하는 것을 얻게끔 보장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주 52시간 근로제의 탄력적 적용을 약속했습니다.

일정 소득 이상의 관리·행정·전문·개발직은 근로시간 규제를 강제로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의원은 "중소기업 비정규직의 보수는 대기업 정규직의 40%에 불과할 정도로 격차가 크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 해소도 공약했습니다.

노조나 노사협의회가 임금 교섭을 독점하는 구조를 개선하고, 2년까지만 비정규직으로 고용할 수 있는 규제는 풀되, 3년 차부터는 모든 처우를 정규직 수준으로 상향해 비정규직의 남용을 막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