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채널A 강요미수 사건' 전직 기자 오늘 1심 선고

'채널A 강요미수 사건' 전직 기자 오늘 1심 선고
취재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 정보를 알려달라고 강요하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에 대한 1심 법원의 판결이 오늘(16일) 나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1단독 홍창우 부장판사는 오늘 오후 강요미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전 기자와 후배 백모 기자의 1심 선고 공판을 엽니다.

지난해 8월 검찰이 이 전 기자를 구속기소 한 지 약 11개월 만입니다.

검찰은 지난 5월 결심 공판에서 이 전 기자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백 기자에게는 징역 10개월을 구형했습니다.

이 전 기자는 신라젠 대주주였던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5차례 편지를 보내 가족에 대한 수사 가능성을 언급하며 "유 이사장의 비리 혐의를 제보하라"고 종용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 전 기자는 법정에서 "공익 목적으로 취재한 것이고 유시민 등 특정 정치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며 혐의를 부인해왔습니다.

지난해 7월 구속된 이 전 기자는 구속 기한 만료를 하루 앞둔 올해 2월 보석으로 석방돼 이후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왔습니다.

이 사건은 한동훈 검사장이 이 전 기자와 공모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일부 언론과 정치권에서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으로 부르기도 했지만 검찰은 이 전 기자를 기소하면서 한 검사장과 공모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