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입주 기다리던 신혼부부들, LH 거짓말에 갈 곳 잃었다

<앵커>

경기 파주에 짓고 있는 LH의 공공주택 신혼 희망타운이 착공한 지 1년 반이 지나도록 기초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사 진척이 느려 입주가 8개월이나 늦어진 상황인데도 LH 측은 입주 예정자들에게 알려주지 않다가 뒤늦게 대책을 내놨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파주 와동동에 430여 가구 규모로 들어설 신혼 희망타운 공사 현장입니다.

내년 말 입주 예정인데 착공 1년 반이 지나도록 여전히 기초 공사 중입니다.

계획대로라면 현재 지상 5, 6층까지 건물이 올라와 있어야 합니다.

공사 진척이 너무 느린 것 아니냐는 입주 예정자들의 문의에 LH는 "문제 없다" 답해왔는데 올해 초 한 입주 예정자가 정보공개 요청까지 하자 공사 지연으로 입주가 8개월쯤 늦어질 것 같다고 털어놨습니다.

[입주 예정자 : 이미 입주 예정일에 맞춰서 어느 정도 전세라든지 이런 것들을 다 계약을 하시고 기다리고 계셨던 건데, (입주가) 미뤄진 상황이라서 다들 난감해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LH 측은 지난해 여름 폭우로 높아진 지하수 수위 탓에 예상치 못한 작업이 추가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런 사실을 즉각 알리지 않은 건 늘어난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대책을 먼저 찾으려 했기 때문이라는데,

[LH 관계자 : 일단 입주 시점을 맞추도록 어쨌든 지금 (노력)하고 있는 상태거든요.]

공기 단축을 위한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는 게 입주예정자들의 불만입니다.

LH는 입주가 지연되면 입주 예정자들이 낸 계약금과 중도금에 이율 6%를 적용한 이자를 보상금으로 줄 계획입니다.

하지만 전세 대란 속에 갑작스러운 입주 공백을 해결하기 어렵다고 신혼부부들은 하소연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