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18 관련 미 문서 추가 공개…'계엄군 투입 결정' 미리 알려

5·18 관련 미 문서 추가 공개…'계엄군 투입 결정' 미리 알려
▲ 1980년 5월 27일 광주 시민 붙잡아가는 계엄군의 모습

군부가 1980년 5월 27일 광주 시민들을 무력 진압하기 전날 계엄군 투입 결정을 미국에 미리 알린 사실이 미 정부 문서를 통해 다시금 확인됐습니다.

외교부가 오늘(6일) 공개한 5·18 민주화운동 관련 미 정부 추가 비밀해제 문서 사본 21건에는 1980년 5월 26일 윌리엄 글라이스틴 당시 주한 미국대사가 최광수 대통령 비서실장을 면담한 결과 보고가 포함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최 실장은 "다수 군 지휘관들은 (광주) 상황이 더 악화하도록 둬서는 안 된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장 지휘관인 소(준열) 중장에게 도시 재진입에 대한 재량권을 부여했으며 그는 실제 진입 전 서울에 통보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민간인과 일부 간부들은 당초 (광주 시민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사전 통보한 이후 낮에 재진입하는 것을 선호했지만, 다른 이들은 이 방식이 저항 강도를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이에 따라 군사행동은 사전 발표 없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계엄군 재진입 결정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사실은 미 국무부가 1989년 광주특위에 보낸 답변서 등을 통해 이미 알려졌지만, 관련 미 정부 문서가 완전히 공개된 것은 처음입니다.

1980년 5월 26일 윌리엄 글라이스틴 당시 주한 미국대사가 최광수 대통령 비서실장을 면담한 결과 보고 문서

이번에 공개된 문서들에는 12·12 사태 직후인 1979년 12월 15일 글라이스틴 대사의 전두환 보안사령관 면담, 1980년 5월 23일 박충훈 국무총리 서리 면담 결과 등도 포함됐습니다.

주한미대사관이 1980년 5월 22일 국무부에 보낸 상황보고에는 광주에서 계엄군과 지역 시민위원회 간 협상이 진행 중이며 위원회에는 김대중과 가까운 인사들도 포함됐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협상과 관련해 계엄사령관은 김대중 석방은 "협상 대상이 아니다 (not negotiable)"라고 밝혔습니다.

이들 문서는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옛전남도청복원추진단, 외교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