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통령 행사 자료도 유출"…특정 VPN 노렸나

<앵커>

한국항공우주산업, KAI가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 공격을 당했습니다. 국산 전투기와 헬기의 기술 자료들뿐 아니라, 대통령 일정과 동선이 담긴 극비 문서도 유출된 걸로 알려졌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에 대한 해킹 공격은 지난 3월과 5월 두 차례 이뤄졌습니다.

KF-21과 수리온 등 국산 전투기와 헬기, 무인기 기술 자료들이 무더기 유출된 걸로 알려졌습니다.

[서용원/방사청 대변인 : (KAI 해킹) 징후가 포착이 돼 가지고 관계 기관들이 합동으로 해 가지고 같이 상황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3월 해킹 공격으로 4월 9일에 열린 KF-21 출고식 행사 준비 자료도 유출된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 자료는 대통령 참석 일정과 동선이 포함된 극비 문서입니다.

군 관계자는 SBS와 통화에서 "KF-21 출고식 준비 자료들도 유출된 걸로 보고 있다"며 "해킹 세력이 대통령의 세부 일정과 동선을 사전에 파악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군은 물론 국정원 등 정보당국도 해킹 수법 등을 근거로 북한 정찰총국 소행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KAI 외에 대우조선해양과 원자력 연구원도 해킹 공격을 당했는데, 공통점이 있습니다.

기업, 기관의 통신망과 인터넷 서비스를 연결하는 VPN, 즉 가상사설망이 3곳 모두 같은 종류입니다.

정보 당국은 해당 VPN을 사용하는 다른 기관이나 기업 내부망도 해킹됐을 것으로 보고, 추가 피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