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차박' 열풍에 민폐족도 급증…명소마다 '몸살'

<앵커>

코로나 이후 차에서 캠핑을 즐기는 차박이 인기를 끌고 있죠. 그런데 쓰레기를 막무가내로 버리고 가는 일부 비양심적인 사람들 때문에 자연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조재근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강변을 따라 자동차와 텐트가 줄지어 서 있습니다.

400미터가 넘는 구간이 수백 대 차량들로 빽빽합니다.

차박 열풍/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

예년 같으면 주로 여름철에 피서객들이 찾아오는 곳인데 지난해부터는 차박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주말은 물론 주중에도 붐비고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도로변은 버리고 간 쓰레기로 가득합니다.

이 마을에서만 일주일 동안 5톤 가까운 쓰레기가 발생합니다.

일반 봉투에 담아 몰래 버리고 가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홍성란/환경감시원 : 지금도 사러 가는 척하고 그냥 버리고 갔다니까요. (종량제 봉투 사러 간다고 하고?) 네네. 버리고 그냥 가요, 이렇게.]

일부 관광객들은 캠핑 차량 화장실 배설물까지 비닐봉지에 담아 버리기도 합니다.

차박 열풍/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

[남궁주/환경감시원 : (쓰레기 수거) 압축차가 오면 그걸 싣다 보면 그게 터져요, 압축에 의해서…. (배설물이요?) 예. 배설물이 터져서 일하는 분들이 그걸 뒤집어써요.]

수거하기 쉬운 곳에 쓰레기를 버리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강변 수풀 근처나, 자갈밭 한가운데, 다리 교각 아래에도 마구 버려져 있습니다.

술병과 음료수병, 불판과 석쇠, 물고기를 잡던 통발도 있고 쓰다 버린 텐트와 고장 난 의자도 그대로 두고 떠났습니다.

비가 오면 하천을 오염시킬 게 뻔합니다.

[한순희/마을주민 : 강가에 장사들도 안된대요. 다 사가지고 와서 먹고 그러니까 쓰레기만 버리고 가는 거예요, 그 사람들 놀다가.]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지 않고 간편하게 떠날 수 있어서 차박이 인기를 끌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여행객들 때문에 휴양지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허 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