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재명, X파일 윤석열에 "피할 수 없다…정면돌파해야"

이재명, X파일 윤석열에 "피할 수 없다…정면돌파해야"
이재명 경기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X파일 논란과 관련해 "정치는 발가벗는다는 심정으로 모든 의혹이나 질문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오늘(22일) 국회 토론회 참석 뒤 기자들과 만나 'X파일 논란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을 받고 "저도 요약된 것 비슷한 것을 보기는 봤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정치 세계에 일찍 들어오고 유사한 경험을 많이 한 입장에서 조언을 좀 드리자면 어떤 의구심도, 어떤 의혹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시간을 끌면 끌수록 의혹과 관심은 증폭되고 사실과 다르더라도 절반 이상은 '다 사실일지도 모른다'고 믿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있는 사실을 다 인정하고 잘못된 것은 사과하고 부당한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해서 정면으로 돌파해야지 피한다고 절대 피해지지 않는다고 조언 아닌 조언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소득 하위 70%에게만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데 대해 "선별홀릭"이라며 "선별이 정의이고 보편은 옳지 않다는 고정관념이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마스크 사느라, 통행 제한하느라 고생한 국민들을 지원 대상에서 배제해서야 되겠는가"라며 "특히 상위 소득자들은 더 많은 세금을 냈는데 이분들을 배제하는 건 이중차별"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혀 있단 지적에 대해 "못 올라가기도 하지만 안 떨어지기도 한다는 점을 봐달라"며 "지지율은 바람 같아서 겸허하게 국민 평가를 기다리며 주어진 일을 성실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 지사는 자신의 국내외 지지자를 아우르는 공평포럼 출범식에도 참석했습니다.

포럼에는 국내 17개 광역자치단체, 30개국 100개 도시에서 발기인 15만 명이 참여했으며, 14개 직능 본부와 36개 위원회가 구성돼 각계각층을 다양하게 포함됐습니다.

(사진=경기도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