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톡방에 학생들 성적 올린 교사, 왜 그랬는지 묻자…

<앵커>

인천에 있는 한 고등학교 교사가 자신의 반 단체 채팅방에 학년 전체 학생들의 성적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반 학생들에게 자극을 주기 위해서 그랬다는데, 문제가 불거지자 학교 측은 해당 교사를 징계위에 회부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송인호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의 한 고등학교입니다.

2학년 담임교사 A 씨는 이달 초 자신이 맡은 반의 카카오톡 채팅방에 파일 하나를 올렸습니다

파일에는 2학년 학생 190여 명의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가채점 결과와, 중간고사 성적 등이 담겼습니다.

반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기 위해 담임 A 씨가 충격요법을 썼다는 것입니다.

[인천 ○○고등학교 관계자 : 모의고사 (가채점) 성적이 나오니까 다른 애들 성적하고 비교해서 너희 위치를 좀 한 번 각성해라. 어떻게 하면 아이들한테 충격을 줄까 고민 고민하다가….]

문제가 불거지자 A 씨는 2학년 학생과 학부모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고, 학교 측은 A 씨를 담임 업무에서 배제하고, 교내 징계위원회에 회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훈령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필과 수행평가 결과를 학생 본인만 확인하도록 하고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돼 있지만, 별도의 처벌 규정은 없습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 : (해당) 학교 모니터링하면서 학교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교직원들에 대한 추가 교육이라든지 이런 부분 진행하고 있죠.]

앞서 2년 전에도 한 대학교수가 학생들의 성적을 단체 채팅방에 공지해 논란이 불거졌는데, 국가인권위원회는 최근 헌법에서 보장하는 인격권과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