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응답자 절반 이상 "개헌 필요하다"…'4년 중임' 59.2%

<앵커>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헌법을 개정하자는 주장이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헌의 최종 결재자인 국민의 뜻은 어떤지, 저희가 국회의장실과 함께 여론조사를 했습니다. 응답자의 3분의 2가 개헌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대통령 임기는 4년 중임에 대한 선호도가 60% 가까이 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보도에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23명에게 헌법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봤습니다.

66.4%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절반 가까이 87년 이후 변화한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개헌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선호하는 정부 형태는, 대통령과 총리가 공동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혼합형 43.9, 대통령제 42.3, 의원내각제 8.6%였고 대통령 임기는 '4년 중임'이 59.2, 현 제도인 '5년 단임'이 33.5%로 조사됐습니다.

여야 대선주자 10명에게도 개헌 필요성에 대해 물었습니다.

이낙연, 정세균, 박용진, 이광재, 이렇게 4명은 '매우 필요하다'고, 이재명, 유승민, 원희룡, 안철수, 이렇게 4명은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필요성에 공감한 8명은 왜 그렇게 생각할까?

정치·경제·사회적 갈등 해결을 이유로 꼽은 박용진 의원을 제외한 7명은, 1987년 개정 이후 변화한 현실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헌법을 고친다면 어떤 내용이 가장 중요하게 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도 물었는데, 정세균, 박용진, 원희룡, 안철수, 이렇게 4명은 정부 형태를 개편해 권력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했고, 이낙연, 유승민 2명은 생명권과 안전권 등 기본권 강화를, 이재명 경기지사는 정당·선거제도 개편을 꼽았습니다.

만 40세 이상으로 규정한 대선 출마 연령 제한에 대해선 답변 자체를 하지 않은 3명을 뺀 7명 모두 '낮춰야 한다'고 했습니다.

※ 이번 조사는 SBS와 국회의장실이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7일부터 이틀 동안 유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플러스마이너스 3.1%포인트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