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석열 X-파일 시끌…"공작 정치" vs "오래 못 가"

<앵커>

요즘 정치권에서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을 둘러싸고 여러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A4 용지 2장짜리 요약본과 15장짜리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윤 전 총장 본인과 부인, 또 장모와 관련해서 이미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진 의혹과 함께 확인되지 않은 사생활 부분도 포함돼 있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윤 전 총장은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 설전은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습니다.

백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주말에 터진 X파일 파문이 커지면서 이준석, 안철수 야당 대표들이 윤석열 전 총장 엄호에 뛰어들었습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 형사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이라면 (X파일을 아는 분은) 수사기관에 넘기시고,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내용이라면 즉각 내용을 공개하고 평가받으십시오.]

[안철수/국민의당 대표 : X파일을 언급한 송 대표는 여당과 자신이 갖고 있는 파일을 즉시 공개해야 합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아들의 병역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구속된 김대업 씨를 거론하며, "저질스러운 공작정치"라는 원색적 표현까지 썼습니다.

여권에서는 '윤석열 파일을 차곡차곡 모으고 있다'던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말을 아낀 가운데,

[송영길/민주당 대표(어젯밤) : ('윤석열 X파일' 지금 정리되고 있습니까?) 전 들어가 보겠습니다.]

대선경선기획단장인 강훈식 의원은 논란의 진원지가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보좌관 출신이라는 점 강조하며 야당 내 분란의 불씨를 지폈습니다.

정청래 의원도 "간 보기 정치를 하다 보니 실존 유무를 떠나 윤석열의 X파일이라는 말이 더 중독성이 있는 것"이라며 "윤석열은 오래가지 못할 것 같다"고 거들었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무대응'을 공식 입장으로 내놓은 채 정책 담당으로는 처음으로 경제 관료 출신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영입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윤 전 총장과 함께 야권 주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최재형 감사원장의 대선 등판 여부도 곧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 핵심관계자는 "최 원장이 대권 도전 의지가 강하며 좋은 참모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정상보, 영상편집 : 김진원, CG : 정현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