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차는 AZ 백신, 2차는 화이자 백신 맞는 '교차 접종'의 효과는? [뽀얀거탑]

1차는 AZ 백신, 2차는 화이자 백신 맞는 '교차 접종'의 효과는? [뽀얀거탑]

[골룸] 뽀얀거탑 287 : 1차는 AZ 백신, 2차는 화이자 백신 맞는 '교차 접종'의 효과는?

다음 달부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과 화이자 백신의 교차 접종이 시행됩니다.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1, 2차 접종을 마치는 교차접종은 이미 해외 각국에서 시행되어왔습니다. 

이에 교차 접종과 관련된 해외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는데요, 

스페인 연구진은 AZ-화이자 교차 접종을 했을 때 AZ로 1차 접종을 받았을 때보다 중화항체가 7배 증가한다고 밝혔습니다. 

교차 접종에 대한 일반적인 의학 통념은 어떤지, 부작용 보고 사례는 없는지 뽀얀거탑에서 짚어봤습니다. 

AZ백신 접종 후 '희귀 혈전증' 부작용으로 인해 사망한 사례가 나왔습니다. 

뇌 혈전증의 증상은 애매모호한 성격이 있어 접종 후 과도하게 반응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접종 후 나타나는 일반적인 반응과 부작용 반응은 어떻게 다른지 뽀얀거탑에서 이야기 나눕니다. 

오늘 뽀얀거탑에서는 '코로나19 교차 접종'에 관해 이야기 나눕니다.


* '뽀얀거탑'에 사연을 보내주세요. 건강 상담해드립니다 : tower@sbs.co.kr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 '애플 팟캐스트'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