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간인 다니는 곳에 '지뢰 3천여 발'…"매설 현황 공개하라"

<앵커>

전방 지대 외에 서울 우면산과 경기 남한산성처럼 민간인의 왕래가 많은 후방지역에도 3천 발 넘는 지뢰가 매설돼 있는 걸로 조사됐습니다. 권익위는 주민 안전 대책을 위해 지뢰 매설 정보를 공개하라고 군에 권고했습니다.

곽상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4일/SBS 뉴스 : 지뢰로 추정되는 폭발물이 터지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50대 남성 A씨가 오른쪽 발목이 절단되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최근 이 사고를 비롯해 1950년 이후 지뢰 사고로 피해를 입은 민간인은 1천여 명에 이르는 걸로 추정됩니다.

국방부가 1998년부터 제거 작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현재 전국의 지뢰지대는 1,306곳, 여의도 면적의 44배로, 매설량은 82만 8천여 발입니다.

전방지역을 제외한 서울 우면산이나 부산 태종대, 경기 남한산성 등 민간 왕래가 많은 후방지역 35곳에도 지뢰 3천여 발이 묻혀 있는 걸로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확인됐습니다.

[조덕현/국민권익위 사회제도개선과장 : 후방 지역에 3천 발 정도가 매설돼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실태를 확인했습니다.]

수해 때마다 주변 마을로 유실지뢰가 떠내려오면서 주민 재산 피해도 상당합니다.

[김남운/강원 철원군 '유실 지뢰 피해' 농민 : 지뢰가 있어서 작업을 못하게 하니까 손을 못 대고 (땅을) 놀리는 거죠.]

권익위는 이에 따라 주민 안전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안보상 필요성이 없는 지뢰 매설 현황과 제거 일정 등을 국방부가 지자체에 연 2회 이상 통보하라고 권고했습니다.

또 지뢰지대에 대한 사후관리와 손실보상 방안 등을 담은 특별법을 제정해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