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노동시장 상당 기간 어려울 수도…포용 회복 이뤄야"

문 대통령 "노동시장 상당 기간 어려울 수도…포용 회복 이뤄야"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노동기구, ILO 총회 기조연설에서 "백신이 보급되며 세계경제가 회복되고 있지만 노동시장의 어려움은 상당 기간 이어질지 모른다"며 일자리 보호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7일) 저녁 제109차 ILO 총회 메인 행사인 '일의 세계 정상회담' 세션에서 영상으로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한국 대통령의 총회 참석은 지난 1991년 한국의 ILO 가입 후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으로 전일제 일자리가 2억 5천만 개 이상 사라졌다"며 "세계 금융위기 때보다 몇 배 큰 타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청년, 여성, 일용직 노동자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문제로 꼽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제 ILO와 모든 나라가 일자리를 지키며 사람 중심의 회복을 추구할 때"라며 "모든 사람, 모든 기업, 모든 나라가 골고루 회복해야 불평등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재정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전국민 고용보험 등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장시간 노동을 개선하고 최저임금을 과감하게 인상해 소득주도 성장을 포함하는 포용적 성장을 추구했다"며 "사회적 대화를 통해 ILO 핵심협약을 비준하는 등 노동존중 사회를 향해 전진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플랫폼 노동 등 새로운 고용관계를 언급하며 기존 노동보호 체계 보완과 필수노동자 처우 개선 필요성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총회는 코로나19 탓에 2년 만에 화상으로 열렸습니다.

187개 회원국과 노사 단체 대표가 참여한 이번 총회에서는 '코로나 19로부터의 인간중심적 회복을 위한 정책적 지침 및 전 세계적 행동 요청' 결의안이 채택될 예정입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