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백신 또 맞으라…혜택 없다" 소외된 미 군무원

<앵커>

코로나 백신을 맞으면 해외에 다녀올 때 격리 면제 같은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죠. 다음 달부터는 다른 나라에서 백신을 맞은 사람도 혜택을 누리게 되는데, 주한미군에서 일하는 우리 국민과 군 장병들은 일찌감치 백신을 맞고도 이런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호건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주한미군 군무원으로 일하는 A 씨는 올해 초 부대에서 모더나 백신을 2차까지 맞았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발급한 접종카드까지 받았지만, 지난 5월부터 차례로 도입된 백신 접종 혜택은 전혀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군무원 백신 접종 카드

우리 보건당국에 접종 데이터가 없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A 씨/주한미군 군무원 : 접종증명서가 (정부) 시스템에 없기 때문에 어렵다는 것이고요. 접종받았지만 공식적으로 지금 대한민국은 접종했다고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다음 달부터는 해외에서 백신을 맞은 사람도 동일한 혜택을 받게 되는데, 이들은 여기서도 빠져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 : 주한미군은 해당이 안 된다고 하시거든요.]

A 씨같이 주한 미군부대에서 일해 미리 백신을 맞은 우리 국민은 1만여 명.

카투사 2천여 명까지 포함하면 더 많은데, 이들 모두 같은 이유로 접종 혜택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이미 접종받은 60세 이상 군무원들이 우리 보건당국으로부터 백신 맞으라는 연락을 받기도 했습니다.

[A 씨/주한미군 군무원 : '미군기지에서 접종받았는데 또 맞아도 괜찮습니까?'라고 하면 '그거는 지침이 없어서 저희는 모르니까 다른 데 전화해보세요' 라고 (했어요.)]

1만 2천여 명이 백신 혜택에서 소외됐지만 복지부와 질병청 모두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보건복지부 관계자 : 같이 혜택을 보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요. 질병청에 확인하시면 될 건데….]

보건당국은 뒤늦게 주한미군과 한국인 접종자 자료를 공유하는 방안을 협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편집 : 김종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