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굴착기 기사 · 현장소장 영장…재개발조합 압수수색

<앵커>

9명이 숨진 광주 건물 붕괴사고를 수사하는 경찰이 굴착기 기사를 포함한 철거업체 관계자들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그런데 해당 재개발사업 불법 하도급과 관련해 조직폭력배 출신 인사도 입건했는데, 이미 며칠 전 출국해버린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KBC 김재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경찰이 건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첫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철거업체 한솔의 현장관리인 강 모 씨와 한솔로부터 재하도급을 받은 백솔의 대표 조 모 씨입니다.

조 씨는 사고 당시 현장에서 철거 작업을 했던 굴착기 기사입니다.

[경찰 관계자 : 철거계획서대로 해체 공사를 안 한 거죠. 제일 큰 혐의는….]

현재까지 입건된 피의자는 시공사와 철거업체 관계자·감리 등 모두 14명으로, 경찰은 나머지 12명에 대해서도 영장 신청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광주시와 동구, 재개발조합에 대한 압수수색도 실시됐습니다.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동구에 대해서는 건물 해체 계획과 조합과의 부적절한 유착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 : 검토 보고서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완료 보고서 안 들어왔어요? (완료 보고서는 아직 안 들어왔어요.)]

광주시로부터는 감리자 명단 등을 확보했고 재개발조합에 대해서는 불법 재하도급에 관련됐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한편 조폭 출신으로 불법 재하도급 계약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는 문흥식 전 5·18구속부상자회장이 지난 13일 미국으로 출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광주 매몰사고/관계자 2명 영장 신청

경찰은 문 전 회장을 형사 입건하고 국제 수사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신병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나병욱 KBC)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