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종부세 상위 2%"…"완화 반대" 집단 반발

<앵커>

민주당 부동산 특위가 보름 전 종부세를 상위 2%만 내는 걸로 완화하자는 잠정안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소속 의원 60여 명이 부자 감세라며 집단 반발하고 나서 진통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부동산특위의 안은 종합부동산세 부과 대상을 현행 '공시 가격 9억 원 초과'에서 '상위 2%'로 바꾸자는 겁니다.

현행대로라면 올해 연말에 상위 3.7%, 52만 6천 가구가 종부세를 내야 하는데 이게 2%, 28만여 가구로 확 줄게 됩니다.

재보선 참패로 드러난 부동산 민심을 달래고, 대선을 앞두고 당의 외연을 중도로 더 넓히겠다는 송영길 대표의 의지가 반영된 걸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당 안에선 집단 반발이 터져 나왔습니다.

지난 10일, 친문 신동근 의원의 제안으로 전체 당 소속 의원의 36%인 63명이 종부세 완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정책의 일관성이 무너지면 세 부담 완화라는 선의는 사라지고 주택시장을 더 심각한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다는 겁니다.

당 일각에서 '부자 감세'란 비판도 나왔지만 송 대표 등은 "올해 종부세가 4조 넘게 걷힌다"며 반박했습니다.

[송영길/민주당 대표 (6월 1일, 부동산특위) : 부동산 부자 감세 이런 논란이 있습니다만 (종부세 부과 대상이 되는) 2% 이상 해당되는 분들은 실제로 세금 부과가 늘어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당 지도부 논의 과정에서 현행 3.7%와 특위안 2% 사이, '3% 중재안'이 제안되기도 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번 주 안에 의원총회를 열어서 이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생각인데, 집단 반발이 나온 상황이라 최종안 도출까진 진통이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