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성용 공군총장 직무감찰 착수…현역 신분으로 조사

<앵커>

공군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가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에 대한 직무 감찰에 들어간 걸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 총장은 지난주 사의를 밝혔지만 아직 사표가 수리되지 않아 현역 신분으로 감찰에 응하고 있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국방부 감사관실이 진행 중인 공군본부 직무감찰의 핵심 대상은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등 지휘부입니다.

지휘부가 공군본부 내 검경 수사기관들과 양성평등센터로부터 이번 사건을 언제 어떻게 보고받았고, 제대로 지시와 조치를 했는지 조사하는 겁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감찰의 정점은 이 총장이고, 보고와 대응 절차가 규정에 어긋났는지를 집중적으로 따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장은 가해자 장 모 중사의 군검찰 송치 1주일 뒤인 4월 14일 처음 관련 보고를 받았는데 서욱 국방장관에게는 A 중사 사망 발견 사흘 뒤인 5월 25일에야 전화로 첫 보고를 했습니다.

이 총장은 지난 4일 사의가 수용됐지만 사표는 수리되지 않아 현역 신분을 유지한 채 감찰에 응하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민간인이 아닌 현역 군인 신분이어야 직무감찰과 수사의 속도,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게 국방부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감찰 과정에서 위법성이 확인되면 즉시 수사로 전환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겁니다.

국방부 합동수사단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사건 은폐와 회유 혐의를 받는 노 모 준위와 노 모 상사, 성추행 사건 당시 차량을 운전했던 하사를 소환조사했고, 공군본부와 20전투비행단의 군사경찰을 압수수색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