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투기 의혹 12명 떠나라…국민 불신 해소"

<앵커>

민주당이 부동산을 불법 거래한 의혹을 받는 소속 의원들에게 당을 떠나 달라고 권유했습니다. 어제(7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조사한 결과 불법 의혹이 있다면서 수사당국에 자료를 넘긴 12명입니다. 민주당은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적 분노를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 첫 소식, 강청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12명 의원 명단을 공개할지를 놓고 민주당 지도부는 1시간 반의 비공개 회의, 그리고 다시 2시간 반 숙고를 거듭했습니다.

결론은 전원 이름 공개와 "당을 떠나 달라"였습니다.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을 받는 김한정, 서영석, 임종성 의원과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을 받는 김주영, 김회재, 문진석, 윤미향 의원, 농지법 위반 의혹의 양이원영, 오영훈, 윤재갑, 김수흥, 우상호 의원이 대상입니다.

민주당 부동산 의혹 연루 의원 12명

이들 가운데 탈당하면 의원직을 잃게 되는 비례대표 양이원영, 윤미향 의원에 대해서는 출당 조치할 계획이라고 민주당은 밝혔습니다.

민주당 양이원영, 윤미향 의원 출당 조치

당 차원에서 당사자의 소명을 듣는 절차도 따로 밟지 않기로 했습니다.

집권당 의원이라는 보호막 대신 무소속 의원 신분으로 권익위 조사 결과에 따른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의 수사를 받으라는 것입니다.

[고용진/민주당 수석대변인 : 국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무소속 의원으로서 공정하게 수사에 임하여 의혹을 깨끗이 해소하기를 기대합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송영길 대표가 농지법 위반 같은 경미한 사안의 경우 선처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지만, 다수의 최고위원들이 송 대표 스스로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출당 등 엄정 대처하기로 약속한 만큼 예외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고용진/민주당 수석대변인 : 내로남불이라는 지탄을 조금이라도 듣지 않기 위해서 철저하게, 어떻게 보면 과도하게 조치를 취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런 배경에는 재보선 참패 원인으로 지목된 부동산 정책 실패와 LH 사태의 그림자가 대선 국면에서도 여당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학습효과의 측면도 있어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김진원) 

▶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도 있다…"억울" 탈당 반발
▶ "국민의힘도 전수조사"…'감사원 조사' 꼼수 논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