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네이버 이해진 · 한성숙 참석 회의서 문제 제기에도 묵인·방조"

"네이버 이해진 · 한성숙 참석 회의서 문제 제기에도 묵인·방조"
업무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최근 숨진 네이버 직원은 담당 임원으로부터 지속적인 폭언과 과로에 시달렸으며, 지속적인 문제 제기에도 회사 경영진이 무시해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네이버 노동조합 '공동성명'은 오늘 분당 사옥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고인은 지나친 업무지시로 인해 야간·휴일·휴가 가릴 것 없이 과도한 업무에 시달렸다"고 밝혔습니다.

노조는 또 "상급자(이하 임원A)로부터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업무 지시와 모욕적인 언행, 해결할 수 없는 무리한 업무지시 등을 받으며 정신적 압박에 고통받아 왔다"고 말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고인은 주말과 밤늦게도 업무를 했으며, 밥을 먹다가도 업무적으로 연락이 오면 늘 답변했고, 최소한의 휴식 시간인 하루 1시간도 쉬지 않고 일해왔다고 주 변 동료가 증언했습니다.

그가 지난해 주변 지인들과 나눈 메신저 대화를 보면 밤 10시 이후에도 업무를 수행했음을 알 수 있는 내용이 다수였습니다.

담당 임원A가 지위를 이용해 부당한 업무지시와 모욕적인 언행, 해결할 수 없는 무리한 업무지시를 한 사례가 다수 포착됐습니다.

이에 고인은 올해 3월 26일 동료에게 "임원A와 미팅할 때마다 자신이 무능한 존재로 느껴지고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을 걷고 있는 것 같아 괴롭다. 계속 이렇게 일할 수밖에 없나. 다른 방법은 없을까"라고 토로했습니다.

회사 내부에서 임원A에 대해 지속적인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회사와 경영진이 이를 알고도 묵인·방조한 정황이 있다고 노조는 주장했습니다.

올해 3월 4일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한성숙 대표가 포함된 회의에서 모 직원이 임원A를 가리켜 책임 리더 선임의 정당성에 대해서 질문했습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인사 담당 임원은 "책임 리더의 소양에 대해 경영 리더와 인사위원회가 검증하고 있으며 더욱 각별하게 선발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고 노조는 밝혔습니다.

노조는 "2년 가까이 해당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고인과 동료들이 회사의 절차를 이용해 다양한 행동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묵살한 회사의 무책임한 방조와 묵인 역시 고인의 비극적 선택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노조는 자체 진상 자료에 필요한 자료를 사측에 요구하고, 수사 권한을 가진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또 경영진의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위원회 구성, 책임자 엄중 처벌 등을 요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