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성윤 서울고검장 '승진'…서울중앙지검장 이정수

<앵커>

법무부가 조금 전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 인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법조팀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정윤식 기자, 인사 발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법무부 박철우 대변인이 조금 전인 오후 4시 30분 서울고등검찰청에서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 41명의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발표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서울고등검찰청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이 지검장은 '김학의 관련 수사 외압'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지만, 서울중앙지검장에서 서울고등검찰청장으로 승진했습니다.

새 중앙지검장은 박범계 장관 취임 이후 법무부 검찰국장을 맡아 온 이정수 검찰국장이 부임하게 됐습니다.

이른바 '채널A 강요미수 사건' 이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좌천됐던 윤석열 전 총장의 측근 한동훈 검사장은 법무연수원 부원장으로 발령받아 수사 일선 복귀가 불발됐습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한 검사장의 일선 복귀를 요구했지만, 박범계 장관이 이를 거부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 밖에 '김학의 불법 출국 금지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수원지검장에는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부임하게 됐고,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장에는 노정환 청주지검장이 임명됐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사퇴한 뒤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맡아 온 조남관 직무대행은 법무연수원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고 강남일 대전고검장과 구본선 광주고검장 등 사법연수원 23기 고검장들도 모두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