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은,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 언급…성장률 4%로 상향

<앵커>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안에 기준금리를 올릴 수도 있다는 뜻을 처음으로 내비쳤습니다. 경기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건데,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4%로 크게 올렸습니다.

정다은 기자입니다.

<기자>

수출과 투자가 늘고, 민간소비가 개선되면서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 경제가 4% 안팎 성장할 걸로 전망했습니다.

빠른 회복 속도에 석 달 만에 1%p 크게 높였습니다.

다만 코로나19의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기준금리는 연 0.5%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면서 1년째 역대 최저 수준인 기준금리 변화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이주열/한국은행 총재 : 연내 인상 여부는 결국 경제 상황의 전개에 달렸습니다. 적절한 시점에 뭐 서두르지 않아야 되겠지만 또 늦진 않아야 하는 그런 어려움에 처해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주열 총재가 코로나19 확산세 이후 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급증한 가계 부채와 빚을 낸 위험 투자가 늘어난 것 등이 금리 인상 검토를 앞당겼습니다.

[이주열/한국은행 총재 : 더 지속한다면 그에 따른 부작용이 상당히 크다. 더 큰 대가를 지불하고 이래야 하기 때문에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계속 지속되는 것은 억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미국의 금리 움직임과 관계없이 우리가 먼저 통화 긴축에 나설 수도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김소영/서울대 경제학과 교수 : 4%로 성장률을 올리고 최근에 인플레이션 압력도 상당히 높다는 얘기가 나왔기 때문에, 우리가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다, 그 정도의 신호를 준 것.]

당분간 저금리를 유지하며 경기를 뒷받침하겠지만,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이 있다는 긴축 전환 신호를 보내 유동성 과열이 야기할 위험을 낮추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