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타이완 언급은 내정 간섭…불장난 말아야"

<앵커>

지난 주말 우리와 미국의 정상회담에서 타이완 문제가 처음으로 언급된 데 대해서 중국 정부가 오늘(24일) 입장을 내놨습니다. 타이완 문제는 외부의 간섭을 용납할 수 없다며 불장난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주한중국대사는 이번 정상회담을 아쉽게 봤다는 말도 했습니다.

오늘 첫 소식, 베이징에서 송욱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 (그제,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 타이완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대단히 중요하다라는 데 인식을 함께했습니다.]

지난주 말 한미 정상이 타이완해협과 남중국해 문제를 공동성명에 처음으로 담은 데 대해 중국 외교부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특히 타이완 문제는 내정이기 때문에 어떤 외부 세력의 간섭도 용납할 수 없다면서 언행을 조심하라, 불장난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자오리젠/중국 외교부 대변인 : 관련 국가들은 타이완 문제에서 언행을 신중하게 하고, 불장난하지 말아야 합니다.]

중국 외교부가 사용한 불장난이라는 단어는 타이완 문제에 종종 등장하는 표현으로, 지난달 미국 해군의 타이완해협 항해에 대해서도 '선 넘기'와 '불장난'의 위험한 행동을 하지 말라고 반발한 바 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서도 각 나라가 국제법에 따라 항행과 비행의 자유를 누리고 있다며 반박했습니다.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도 "한미 성명에 중국이라는 말은 없지만 중국을 겨냥해서 하는 걸 우리가 모르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회담을 아쉽게 봤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한국 기업들의 대미 반도체 투자 계획에 대한 질문엔 기업들이 중국에 투자하고 협력하고 있다며 경계감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고 기존 원칙을 되풀이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시진핑 주석의 한국 방문에 대해서는 '관련된 소식이 없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영상취재 : 최덕현, 영상편집 : 위원양) 

▶ "중국, 한국 입장 이해…미일 성명 때보다 정제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