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벤처기업도 한전도 '특공'…끝없는 논란

<앵커>

이렇게 집값은 계속 뛰는데 세종시로 옮기지도 않은 기관의 직원들이 아파트를 특별 공급받았다는 소식에 비난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드러난 공무원처럼 회사가 세종시로 이전하지 않았는데도 아파트를 특별 공급받은 민간기업 직원들도 있습니다.

이 내용은 화강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전의 한 벤처기업은 지난 2019년 세종의 벤처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조건으로 아파트 특별공급 대상에 선정됐습니다.

산업용지에 입주하는 기업 가운데 투자 금액이 30억 원 이상이거나 벤처기업이 대상입니다.

임직원 5명은 특별공급 신청 자격을 받았고 그중 1명은 나중에 자격을 박탈당하기는 했지만 당첨도 됐습니다.

그런데 신청 당시 밝힌 계획과 달리 산업용지 분양을 받지 않아 이전할 수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은 허위 문서 제출과 공급질서 교란 등의 혐의로 해당 기업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세종에는 이 벤처기업과 대기업 계열사를 포함해 민간기업 7곳이 특공 혜택을 받았지만, 대상자가 몇 명인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공기업인 한국전력 역시 대전과 세종지사 등 인근 지역 사옥을 통합하는 신청사를 지으면서 192명이 특별공급 혜택을 받아 아파트를 분양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청사는 아직 공사 중인데 직원 2명은 특공 혜택만 받고 이미 퇴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권대중/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 공공이 됐든 민간이 됐든 간에 어떤 집단에 특혜를 주는 경우에는 (실거주 의무 등) 그 반대급부가 꼭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행복청은 불공정 시비를 막기 위해 본사를 이전하는 경우에만 특공 혜택을 주고 다음 주부터 청약뿐만 아니라 입주 시에도 특공 자격이 유지되는지 확인하도록 법을 개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정성훈)  

▶ 또 뛰는 집값…2·4 대책 직전으로 돌아갔다
▶ [단독] "6개월 내 안 팔면 중과"…임대제 혜택 축소 논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