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정상회담 차 오늘 출국…'백신 협력' 담판 가능성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토요일,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오늘(19일) 미국으로 출국합니다. 양국 정상은 백신과 반도체, 배터리 공급망 협력, 북한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합니다. 특히, 백신과 관련해서는 주고받기식 스와프나 기술이전을 통한 국내 생산과 같은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한 최종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권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오는 22일 새벽, 미국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대면 만남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백신 협력과 관련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동안 정부 간, 기업 간에 논의돼 온 백신 스와프, 즉 주고받기와 모더나와 같은 mRNA 백신의 기술이전과 국내 생산, 그리고 한국을 백신 생산 기지화하는 허브국 구축 같은 문제가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 기업들이 반도체, 배터리 부문에서 대미 투자 계획을 공개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협상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북핵 등 한반도 비핵화 문제도 주요 의제로, '북미 싱가포르 합의 계승', 나아가 '종전 선언' 같은 문구가 합의문에 담길지도 관심입니다.

문 대통령은 방미 중 펠로시 미 하원의장 등 의회 지도부와의 간담회, 해리스 부통령 접견 등의 일정도 소화합니다.

애틀랜타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 방문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나흘 일정으로 이뤄지는 미국 방문을 위해 문 대통령은 오늘 출국길에 오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