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수처, '1호 사건' 관련 서울시교육청 첫 압수수색

<앵커>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가 오늘(18일) 오전부터 서울시 교육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1호 사건'으로 수사 중인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해직교사 특별채용 의혹과 관련한 첫 압수수색입니다.

홍영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공수처는 오늘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시 교육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습니다.

압수수색 장소는 조희연 교육감 집무실이 있는 서울시 교육청 본관 건물 9층과 기획관실이 있는 10층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공수처 수사관들은 조 교육감의 해직교사 특별 채용 의혹과 관련한 여러 증거 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조 교육감은 지난 2018년 전교조 출신 등 해직교사 5명을 특별 채용할 것을 지시해 직권을 남용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조 교육감이 실무 책임자들이 반대했는데도, 교사 채용을 감행한 걸로 보인다며 감사원이 지난달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조 교육감을 경찰에 고발했고, 공수처가 이 사건을 이첩받았습니다.

공수처 출범 이후 처음으로 사건 번호를 부여한 '1호 사건'입니다.

조 교육감은 지난달 말 기자 회견을 통해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해직 교사 특별채용 자체는 아무런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공수처는 오늘 확보한 압수물 분석을 마친 뒤 당시 채용 과정에 관련 있는 시교육청 간부들에 대한 소환 조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공수처는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소속 이규원 검사가 윤중천 면담보고서를 왜곡해 외부로 유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부터 정식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