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군부 편에 선 동료들의 이기심 용서 못 해"

한국 체류 미얀마 파업 공무원 인터뷰 ② - 그레이스 느웨우 씨 (가명)

[취재파일] "군부 편에 선 동료들의 이기심 용서 못 해"
한국에 체류하는 미얀마 파업 공무원들 가운데 두 번째로 만난 인물, 그레이스 느웨우(Ms. Grace Nway Oo, 가명) 씨입니다. 그레이스 느웨우 씨는 군 쿠데타 발발 전 한국에 와서 박사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미얀마 중앙정부 공무원입니다. 시민 불복종 운동(CDM, Civil Disobedience Movement)에 참여하는 현지의 20만여 명의 공무원 동료들처럼 군부 지시는 물론 월급 수령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자신이 한국 정부로부터 생활용으로 받는 장학금의 20%씩을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자들에게 기부하고 있습니다.

그레이스 느웨우 씨는 "미얀마의 교육 수준이 지난 50년이 넘는 군부 통치하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우리 다음 세대를 생각할 때, 이번에도 이런 군사정권을 받아들여야 하느냐"고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 "여전히 많은 공무원 동료들이 정치 참여행위가 아닌지 헷갈려한다"면서 "우리가 참여하는 시민 불복종 운동은 정치행위가 아닌, 정의와 자유, 인권, 민주주의를 되돌려 받기 위한 행위일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레이스 느웨우 씨는 특히 "수많은 동료들이 위험한 상황 속에서도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지금, 여전히 이기적인 동료들이 군부를 지원하며 불명예스러운 인센티브와 승진의 기회를 얻으며 기뻐하고 있다"며 "이들 때문에 정의와 민주주의를 향한 우리의 길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고 많은 죽음을 맞이하고 있다. 나는 결코 그들의 이기심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음은 5월 9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그레이스 느웨우 씨와의 인터뷰 전문입니다. 당사자와 가족의 신변 안전을 위해 인터뷰는 가명으로 이뤄졌고, 구체적인 소속 부처와 군부의 지시 내용은 담지 않았습니다.

Q. 그레이스 느웨우 씨,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앞서, 미얀마군에 의해 희생된 분들과 그 가족분들께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저는 그레이스 느웨 우(Grace Nway Oo, 가명)입니다. Nway Oo라는 이름은 미얀마의 '봄 혁명'을 나타냅니다. 현재 저는 한국에서 박사학위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봄 혁명의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미얀마 정부의 공무원입니다.

Q. 시민 불복종 운동(CDM)이라는 민주주의 운동에 언제 어떻게 참여하셨나요?
A. 군 쿠데타가 있기 전, 저는 많은 재미있는 일들로 제 인생을 즐겼습니다. 미얀마에서 온 연수생으로서 제게 주어진 학업, 그리고 그 이전에 미얀마 공무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면 되었습니다. 공무원으로 일해온 기간, 저는 항상 제 일을 자랑스러워했고 제 의무를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1일, 선거 부정을 이유로 미얀마에서 군 쿠데타가 일어났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저는 선거에서 우리가 행사했던 표가 농락당한 것에 정말 큰 충격을 받고 낙담했습니다.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코로나19 유행에 맞서는 상황에서, 미얀마의 군부는 그보다도 더 최악의 상황에 대처해야만 하는 국가와 국민을 만들었습니다. 군은 (선거 부정에 관한) 믿을만한 증거를 보여주지 않고 권력을 장악한 뒤, 선출된 민간 정부를 파기하고 아웅산 수치와 미얀마의 지도자, 그리고 그 외 존경할만한 사람들을 체포했습니다. 그러자 미얀마 국민들의 압도적인 대다수는 불법 쿠데타를 거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미얀마 국민들이 스스로 그들의 목소리를 내며 평화 시위를 통해 우리 정부를 다시 되돌려 놓으라고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군인과 경찰은 민간인을 구타하고 살해하고, 집을 습격하고, 재산을 파괴하고, 상점을 약탈하고, 시위자와 평화로운 행인을 임의로 체포하기 시작했습니다. 군이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잔인하고 잔혹한 단속을 강화하면서 지금까지 800명 가까이 숨지고 4천 명 이상이 체포됐으며, 3천 명 이상이 구금되었고 1천 명 이상이 수배됐습니다. 구금된 이들의 많은 가족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모릅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 폭력 진압

이와 같이, 군부가 평화로운 시위자들을 향해 총을 쏘고 진압하는 모든 잔혹한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습니다. SNS상에 있는 라이브 비디오, 사진, CCTV 녹화 영상들은 수천 개의 유죄 판결이나 마찬가지며, 이 영상들은 군이 어린이, 청소년, 여성 및 노인을 포함한 우리 민간인을 어떻게 살해, 구타, 고문 및 체포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군사 쿠데타 이후 심각한 인권 침해를 입은 우리 국민들에게 안전이란 없었습니다. 지금도 집에 그저 머무는 사람들조차도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언론인들도 위험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그들은 탄압의 표적이 되었고, 80명이 넘는 언론인이 체포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 중 절반 이상이 여전히 구금되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군대의 중요한 임무는 국가와 시민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죽이고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미얀마를 보십시오. 누구든지 신뢰할 수 없는 증거로 군에 체포될 수 있고, 심지어 사형을 선고받을 수도 있습니다. 체포된 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구금된 사람들의 생명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감옥에 있는 우리 소녀들과 여성들은 학대, 성폭행 및 성희롱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정말 이 모든 잔인하고 잔혹한 범죄행위들을 저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군은 진압 기간,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들을 공격하며 부상자에 대한 치료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체포된 사람들은 이미 죽음이 예견된 이들일지도 모릅니다. 사망자 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늘고 있습니다. 군사정권에 반대하는 모든 사람은 여러 곤란한 상황에 빠지고 말 것입니다. 군은 인간에 대한 존엄성은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그저 사람들을 죽이는 데 혈안이 된 테러범일 뿐입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미얀마의 교육 수준은 50년이 넘는 군사 통치하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미얀마의 모든 대학의 연구시설과 인프라는 한국의 상위 대학보다 열등합니다. 군사정권이 미얀마에 열악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고등교육을 받으려는 아이들은 대부분 다른 나라에서 공부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다음 세대를 볼 때 이런 군사정권을 받아들여야 할까요?

시민 불복종 운동과 군사 쿠데타에 반대하는 전국적인 비폭력 운동은 의료 종사자들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코로나19 전염병을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군에 대응하는 유일한 방법은 군사권력의 일을 거부하는 것이었습니다. 미얀마 정부 여러 부처의 많은 공무원들이 파업에 가담했습니다.

다시 제 얘기로 돌아가자면, 저는 이곳에서 공부를 해서 저의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미얀마의 인적 자원 개발을 성취하길 기대했습니다. 미얀마는 여전히 개발도상국이며 민주주의의 길을 닦고 있습니다. 인적 자원 개발은 미얀마에서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저는 폭력을 일으켜 사람들을 죽이고 권력을 잡은 군부를 지지할 수는 없었습니다. 군사정권하에서 국가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파업에 참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결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아마 제 인생에서 상상하지 못했던 상황을 겪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제 우리가 옳은 쪽에 서 있고 정의를 위해 서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그러므로 정의가, 그리고 정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승리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저는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고 올바른 편에 서서 미얀마 사람들과 함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사실 자세히 말씀드리고 싶지만, 그걸 자세히 말씀드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미얀마의 각 정부 부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모든 공무원의 계정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즉, 모든 공무원들이 군 쿠데타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시위 또는 파업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비공식적으로 일부 공무원들은 군사정권에 반하는 행동을 하지 말거나, 아무 말도 하지 말라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언론의 자유에 대한 우리의 권리가 침해된 것에 대해 매우 화가 났습니다. 때로는 공개적으로 발언하지만 드물게 말합니다.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Q. 말씀하신 대로 군부의 지시를 따르는 것을 거부하셨는데요, 그래서 아마 정부로부터 월급을 받는 것도 거부하신 상태인가요?
A. 예, 군정 기간 동안 급여를 받고 싶지 않습니다. 급여를 받고 싶다면 군부정권의 통제 하에 있는 정부의 모든 지시를 따랐겠죠. 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파업에 참여한 이후 공식적으로 연락이나 보고, 접근 등 모든 것을 거부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지침을 따르지 않고, 월급 등 어떤 혜택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공부하는 모든 공무원들은 성실하게 공부하고 공무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연구를 완료하는 임무는 의무입니다. 우리는 군사 쿠데타 이전에 민간 정부로부터 연구 허가를 받았습니다. 공부하는 기간 동안 우리는 미얀마 정부로부터 월급을, 한국 정부로부터는 한국 생활비 명목으로 장학금을 받습니다. 시민 불복종 운동에 불참해 군을 지지하면 미얀마 정부의 급여를 받을 수 있고 다른 위험에 대해 걱정할 필요도 없으며 삶도 매우 쉬워집니다. 하지만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게 되면 많은 위험과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Q. 정부 부처에서 그레이스 느웨우 씨의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까요?
A. 그럴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정부로부터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지 말라는 편지를 받았습니까?
A. 모든 공무원이 받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단지, 여러 부처의 많은 공무원들도 사무실로부터 불참을 종용하는 편지를 받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황당하게도, 일부 부처의 고위 공무원들은 군부를 적극 지원하고 싶어합니다. 이들 공무원들이 군부를 적극 지지해주는 탓에 수많은 학생과 공무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Q. 그레이스 느웨우 씨도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이후로 위협 편지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A. 모든 공식 서한은 군부가 아닌 각 정부 부처로부터 직접 올 것입니다. 저도 부처로부터 편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마 큰 위협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면 각 부처마다 각 형벌의 수위가 다릅니다. 각 부처 장관이 어떻게 발언하며 경고했는지도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교육부는 최근 모든 대학의 교수, 강의, 직원들에게 벌금을 부과하는 건 물론 해고, 징계 등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자들에 대한 처벌을 발표했습니다.

Q. 군부가 권력을 장악하는 한, 미얀마로 귀국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죠?
A. 파업에 참여한 사람은 누구나 구금, 해고 명령을 받을 수 있고 형법 부정 혐의로 기소될 수 있으며 수위 높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군은 납치할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자들을 찾을 수 없을 때 그들을 대신해서 그 가족을 구금했습니다. 미얀마의 모든 소식은 정말 가슴 아픕니다.

Q. 그 상황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A. 지난 3월 26일 군부가 장악한 국영TV 채널에 이런 자막이 적혔습니다. "아까 죽은 사람처럼, 총알이 머리와 등을 관통할 수 있다는 교훈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게 바로 국영TV에 떴던 자막입니다. 이것은 군이 자국민을 겨냥한 전쟁을 일으키고 국영TV를 통해 국민들을 위협하는 불법 국가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얀마 군부의 잔인함, 비인간적 범죄 행위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군사정권에 반대하거나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할 경우, 군부의 영장, 체포 목록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2020년 선거에서 합법적으로 선출된 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 National Unity Government)를 지지하면 말입니다.

미얀마 민주 진영의 국민통합정부 NUG는 지난 4월 16일 출범했다.

Q. 그레이스 느웨우 씨가 미얀마 현지에서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는 동료들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저뿐만이 아닙니다. 매우 위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의에 동참하는 사람들은 파업에 참여하고 시민 불복종 운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실 미얀마 공무원의 급여는 다른 나라에 비해 너무 제한적입니다. 대부분의 공무원 가족은 급여에 의존합니다. 현재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는 직원들과 그 가족들은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군이 그들을 구금하려 하기 때문에 그 직원과 가족들은 자유롭게 밖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미얀마의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 직원들과 비교할 때 이곳에서의 제 삶은 매우 편안하고 안전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자들의 지속 가능한 파업 참여를 위해 꼭 그들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교전에서 다친 이들을 위해 한국 정부로부터 생활비 명목으로 받는 장학금을 저축해 기부하고 있습니다.

Q. 장학금을 저축한 돈을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자와 부상자들을 위해 기부하는군요.
A. 네. 하지만 저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미얀마 사람들에게 조용히 돈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돈을 나누는 것에 대해 말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군부가 시민 불복종 운동에 대한 지원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면 영장 대상자 명단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Q. 기부 금액은 어느 정도 됩니까?
A. 장학금의 약 20%를 기부하고 있습니다.

Q. 사실상 한국에서 받는 유일한 소득의 20%를 기부한다는 건데, 대단하시군요. 장학금으로 모든 생활비, 주거비, 식대를 해결하셔야 할 텐데요.
A. 커피 값도 기부하기 위해 이젠 커피를 마시지 않습니다. 지금은 미얀마 사람들에게 돈을 나눠주고 기부하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동료들도 기부하고 있습니다.

Q. 한국에서 얼마나 오래 머물 수 있습니까?
A. 한국에서 박사과정을 수강하는 학생으로서 4년 이상 공부해야 하지만, 미래에 대해 잘 모르겠습니다. 모든 정부 장학생은 D-2 비자가 있는 공식 여권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 정부에 미얀마가 안정되고 연구가 끝날 때까지 임시 허가와 비자로 한국에 머무르는 것을 허용해주길 희망합니다. 또한, 저는 한국 정부로부터 장학금을 받고 있는데, 군부정권이 자칫 장학위원회에 통보하여 장학금 종료 또는 중단을 압박할까 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 한국 법무부에 확인한 결과, 어떤 비자 소지자든 한국에 체류 중인 미얀마인 모두가 인도적 특별체류조치 대상이라고 합니다. 비자 만료 한 달 이내에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체류 연장을 신청하면 된다고 해서, 인터뷰이분들에게도 알려드렸습니다.

Q. 그렇군요. 정확히 몇 명의 동료가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는지 아십니까?
A. 아뇨. 군부의 엄청난 압력 때문에 모든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자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은 ​​어렵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시민 불복종 운동 참여를 정치 참여 문제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모든 공무원은 정치 참여가 금지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미얀마의 위기는 정당 간의 싸움이 아니며 우리도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미얀마의 미래에 정의, 자유, 인권, 민주주의를 돌려받기 위한 파업에 참여하는 것일 뿐입니다. 정치행위에 가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을 얻으려는 행위인 것입니다.

다른 정부 공무원들이 소속 부처로부터 '너는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느냐, 또는 참여하지 않느냐' 회신을 종용하는 서한을 받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기꺼이 참여하려는 동료들이 있지만 또 여전히 두려움과 믿음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해외에서 많은 사람들이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기적인 동료들이 여전히 정부 각 부처에 존재하면서 군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불명예스러운 인센티브와 승진의 기회를 얻게 돼 매우 기뻐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 사람들 때문에 정의와 민주주의를 향한 우리의 길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또한 많은 죽음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모든 공무원이 시민불복종 운동에 합류하면 군부는 단기간에 무너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고, 그들의 이기심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Q.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에서도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는 공무원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A. 맞습니다.

Q. 그분들과 서로 연락을 하고 지내시나요?
A. 네. 같은 부처, 다른 부처에서 온 다양한 동료들이 있습니다. 그들도 저와 같은 미얀마 정부 부처 공무원들이자 해외 연수생들인데요. 그들은 아세안, 아시아 및 서방 국가에서 공부하며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Q. 국제사회의 지원과 관련해서도 몇 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미얀마 상황과 관련하여 ASEAN과 G7 및 UN의 합의와 성명서가 있었습니다. 그게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A. 솔직히 저는 외교 문제에 대해 잘 모릅니다. 단지, 저는 미얀마 시민으로서 아세안합의에 대한 제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우선, 우리는 방대한 증거를 통해 군부가 쿠데타 이후 폭력을 멈추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3월 27일, 군부는 일부 국가의 대표자들과 함께 국군의 날을 자랑스럽게 축하했습니다. 같은 날, 군은 어린이, 청소년, 여성을 포함한 100명 이상의 민간인을 살해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아세안정상회담 도중과 이후에 군사정권은 폭력을 멈추지 않고 총격을 가하고 시민들을 살해했습니다.

그런데 보십시오. 아세안정상합의에는 군 쿠데타에 대한 비난이나 군부가 저지른 범죄에 대한 책임, 모든 구금자의 석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중요한 점들을 지적하지 않고는 앞으로 (민주주의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아세안은 권력이 안정될 때까지 국민을 억압하기 위해 군부에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하고 있을 뿐입니다.

아세안 회담

Q. G7과 UN은 어떻습니까?
A. 우선, 미얀마 국민과 함께 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해준 모든 국제사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일부 국가는 성명과 제재를 통해 미얀마가 군부 쿠데타체제를 종식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군부 대변인은 "중국과 러시아에서 수입한 자재와 시설이 미얀마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제재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유엔 회의에서, 미얀마군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게 하려는 중국과 러시아의 간섭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들 국가의 지원 때문에 군부는 유엔과 다른 국제사회의 모든 성명에 관심이 없습니다. 군부는 미얀마를 고립되고 실패한 국가로 만들고 있습니다.

유엔 사무총장은 "현대 사회에서 쿠데타는 설 자리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세계는 지금까지 군사정권의 범죄 사실을 여실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일반 국민들은 군부가 만들어놓은 전장에 살고 있으며 고향에서 계속 비극을 겪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넉넉한 현금을 가질 수 없는 실정입니다. 식량이 부족하고 물가 또한 오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맞서기 위한 조치가 보류되고 있으며, 의료 종사자, 자원봉사자, 의약품과 의료장비도 부족합니다. 미얀마는 인도주의적 위기에 처해 있으며 긴급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미얀마 국민일 뿐만 아니라 세계인입니다. 우리가 이 혁명에서 패배한다면, 미얀마뿐 아니라 모든 민주주의를 희망하는 국가들이 군부와 군부 지지자들에 의해 힘을 잃기 시작할 것입니다. 모든 국제사회가 미얀마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어주길 바랍니다.

Q. 미얀마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 아세안정상회담 3일 후 군부는 언론을 통해 "상황이 안정됐을 때 아세안 지도자들의 건설적인 제안을 신중히 고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시위를 멈추고 파업을 철회할 때까지 사람들을 계속 쏘고 죽이고 체포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군부는 여러 성명과 대화를 결코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는 아세안이 군사정권의 노골적인 해고와 각종 범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솔직히 아세안에 대한 기대치가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아세안이 미얀마 군사정권의 탄압을 종식시키기를 바랍니다.

Q. 미얀마 민주 진영의 국민통합정부(NUG)를 유일의 합법 정부로 인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 어렵겠지만 NUG를 합법적으로 선출된 정부로 인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Q. 왜 국제사회가 NUG를 유일의 합법 정부로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A. 우리는 더 이상 미얀마에서 군 쿠데타를 원하지 않습니다. 미얀마의 모든 문제의 원인은 군 쿠데타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오직 NUG만이 평화로운 연방 민주주의 국가로 가는 올바른 길을 인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NUG 자체도 안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NUG 각료들도 군부 감시를 피해 은신 중입니다.) 따라서 NUG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이 시급히 필요합니다.

Q. 군사적 개입이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물론입니다. 군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폭력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억압할 것입니다. 비무장 시민은 군대와 싸울 힘이 없습니다. 보안군의 잔인한 공격 때문에 무장하지 않은 시민들도 사용 가능한 전통적인 재료를 조합해 군에 저항하려 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군사 개입만이 군부의 범죄를 막고 미얀마 국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합니다.

물론, 일부 소수민족 무장단체는 국민통합정부를 도와 미얀마 국민 편에 서서 해당 지역의 군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미얀마 군부는 전투기와 전투 헬리콥터를 사용하여 지역을 폭격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수천 명의 주민들이 안전을 위해 국경 너머로 도망쳤습니다. 소수민족은 공습으로 인해 심각한 부상을 입고 가족과 집을 잃었습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내전에서 전투기와 전투 헬리콥터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얀마의 불법 군사정권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유엔과 모든 국제사회에 "미얀마의 비행금지구역" 구축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Q. 한국 정부도 군부 제재에 지난 3월부터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한국인들도 미얀마인들을 여러 경로로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의 지지를 체감합니까?
A. 물론입니다. 미얀마에 대한 지속적인 정신적, 물질적 지원에 대해 한국 정부와 모든 한국인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미얀마 사람들은 K-pop과 K-drama의 열성 팬입니다. 우리 미얀마 사람들은 봄의 혁명이 성공리에 마친다면, 가장 먼저 방문할 해외 국가가 바로 한국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업에 참여하게 된 동기 중 하나는 한국 정부의 지원이었습니다. 우리는 한국 정부가 군 쿠데타 때 미얀마 국민들을 지원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해외에 연수를 온 미얀마 공무원의 입장에서는, 연수 국가의 스탠스가 파업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저는 인권을 존중하는 민주국가 한국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 덕분에 저의 파업 참여 결정은 더욱 공고해질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
A. 우리는 미얀마의 민주화 과정에서 한국이 베푼 도움을 항상 기억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대한민국 정부에 미얀마가 정의, 자유, 인권, 민주주의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속 응원하고 지원해줄 것을 요청하고 싶습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얀마 민주주의의 봄이 조속히 오기를 바랍니다.
A. 감사합니다.

[시리즈 이어 보기]
▶ [취재파일] "테러범 돈 필요 없다"…목숨 걸고 한국에서 파업 중 
▶ [취재파일] 미얀마는 41년 전 광주…"한국인 존경합니다"
▶ [취재파일] "끝까지 싸울 것…국민통합정부 인정해달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