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범계, '이성윤 공소장 유출 의혹' 진상조사 지시

<앵커>

조국, 박상기 두 전직 법무장관의 수사외압 정황이 있다는 내용이 담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공소장이 외부로 공개된 데 대해서 박범계 법무장관이 진상조사를 지시했습니다. 대검찰청은 즉각 조사팀을 꾸렸습니다.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출근길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공소장이 공개된 데 대해 불편한 심경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박범계/법무부 장관 : 차곡차곡 쌓아놓고 있습니다. (감찰을 진행하신다는 건가요?) 더 묻지 마세요.]

이로부터 반나절이 지난 오후 3시쯤 법무부는 문자를 통해 '박 장관이 공소장 유출 경위에 대한 진상 조사를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에게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소장이 당사자인 이 지검장에게 송달되기 전에 외부로 유출된 건 문제가 있다는 취지입니다.

대검찰청은 조남관 직무대행도 앞서 오늘(14일) 오전 대검 감찰과와 정보통신과에 공소장 유출 의혹을 규명하도록 지시했다며 진상 조사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공개된 공소장에는 지난 2019년 김학의 불법 출국 금지 수사 당시 이규원 검사가 이광철 당시 청와대 선임행정관에게 자신이 안양지청의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렸고, 이 선임행정관은 직속 상관인 조국 당시 민정수석에게 이 검사가 수사를 받지 않도록 검찰에 얘기해달라고 부탁했는데, 조 수석이 윤대진 검찰국장을 통해 이런 내용이 이현철 안양지청장에게 전달되도록 했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습니다.

또, 출입국관리본부 직원들이 수사를 받는다는 보고를 받은 박상기 당시 법무장관도 윤대진 검찰국장을 질책해 윤 국장이 다시 전화했다는 내용도 적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