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동 킥보드 단속 첫날…여전히 무면허 · NO 헬멧

<앵커>

어제(13일)부터 면허가 있어야 전동 킥보드를 탈 수 있고 헬멧을 안 쓰거나 2명이 함께 타면 범칙금을 내야 합니다.

단속 첫날 모습은 어땠는지 김상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인도에서 전동 킥보드를 타는 여성을 경찰이 발견하고 뛰어갑니다.

[인도에서 주행하시면 안 되거든요. 도로 끝쪽에, 하위 차선에서 달려야 해요.]

이 남성은 킥보드를 탄 채로 보행자 도로인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딱 걸렸습니다.

[전동 킥보드 운전자 : 여기(횡단보도)는 괜찮은 거 아니었어요?]

[경찰 : 안 돼요. 여기는 끌고 오는 거지 차(전동 킥보드)가 다니는 도로가 아니에요.]

원래부터 금지된 2명이 함께 킥보드에 올라탄 위험한 장면도 여전히 눈에 띕니다.

바뀐 도로교통법에 따라 헬멧 같은 안전장비를 갖추지 않거나 인도를 내달리는 전동 킥보드 모두 범칙금 부과 대상입니다.

전동 킥보드를 포함한 개인형 이동장치는 반드시 원동기 이상의 면허가 있어야 하고 자전거 도로나 차로 맨 끝에서만 달려야 합니다.

오토바이처럼 음주운전으로 적발되면 면허 취소도 가능하고 헬멧과 차선 위반은 2만 원, 2명 이상 탑승은 4만 원의 범칙금을 내야 합니다.

무면허 운전은 10만 원이 부과되는데 만 13세 미만 어린이는 부모나 보호자가 과태료를 대신 내야 합니다.

법 개정 첫날 도로 곳곳에서는 위반 사례를 쉽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고 범칙금 부과 내용을 모르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서울 홍대입구역 근처에서 100분간 단속했는데 70여 건이 적발됐습니다.

경찰은 다음 달 12일까지 한 달간은 계도 위주로 단속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