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종인 "새롭게 꿈틀거리고 있는 사람이 대통령 될 수도"

김종인 "새롭게 꿈틀거리고 있는 사람이 대통령 될 수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차기 대선을 앞두고 새로운 주자가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오늘(6일) 오후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새롭게 꿈틀거리고 있는 사람이 제대로 자기의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 정서가 거기에 맞으면 그 사람이 (대통령이) 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여론조사에서 앞서가는 사람이 대통령이 꼭 된다고 얘기할 수 없다"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신보다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앞섰던 이인제, 이회창 후보를 당내 경선과 본선에서 각각 제치고 대통령에 당선된 2002년 대선을 예로 들었습니다.

그동안 경제 전문가 출신 대통령은 많지 않았다는 진행자의 말에는 "대통령이 꼭 어느 한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알 필요는 없다"며 "국가경영에 상식적인 지식만 있고, 좋은 참모를 활용하면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냐고 되묻자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다만 "대통령이 되고 싶은 사람이면 오랫동안 나라의 현실을 인식하고 나라의 변화를 깨닫고 국민 정서가 어떻게 변하는지 오랜 준비를 거쳐야 한다"며 "철저한 준비를 하고 대통령이 돼도 힘든데, 그런 준비도 없이 순간적인 여론 형성에 따라서 대통령이 된다면 성공의 가능성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일부 정치평론가나 기자들이 내가 윤 전 총장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은 표현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지금까지 누굴 기다려본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의 비상대책위를 맡은 것이 김 위원장 자신의 적극적인 타진에 의해 이뤄졌다기보다는 상대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이었다며, 윤 전 총장에 대해서도 자신이 먼저 도와주겠다고 나서지는 않겠다는 뜻을 에둘러 나타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만약 윤 전 총장이 대선에 도전할 마음을 굳히고 도움을 요청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미래의 일이라 뭐라고 답변할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