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시민방어군 창설…군부에 맞서겠다"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시민방어군 창설…군부에 맞서겠다"
미얀마 군부에 맞서 출범한 임시정부 격인 국민통합정부(NGU)가 무장 세력을 조직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민통합정부는 오늘(5일) 성명을 내고 군부의 폭력과 공격으로부터 지지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방어군'(people's defence force)을 창설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민통합정부는 시민방어군 조직이 연방군 창설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이후 소수민족 무장단체들 사이에서는 군사정권에 맞서기 위해 연방군 창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왔습니다.

국민통합정부는 시민방어군의 조직화와 무장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 향후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해서도 밝히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습니다.

현재 미얀마 곳곳에서는 군부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민들이 사제 무기를 들고 정부군을 공격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또 일부 시민들이 소수민족 무장단체로부터 군사 훈련을 받는 경우도 있는 걸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미얀마 군부에 맞서고 있는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를 포함한 민주진영은 군사정권에 맞서기 위해 소수민족 인사들을 요직에 대거 포진시킨 국민통합정부를 지난달 16일 구성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