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차기 총장에 김오수 지명…"개혁 적임자" "검찰 장악 선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검찰총장으로 김오수 전 법무차관을 지명했습니다. 여당은 검찰 개혁을 완수할 적임자라고 평가했고, 야당은 검찰 장악 선언에 방점을 찍은 거라고 비판했습니다.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 검찰총장으로 지명한 김오수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장과 서울북부지검장, 법무연수원장 등 검찰 내 요직을 거쳤고, 현 정부 들어 세 명의 법무장관을 22개월 동안 차관으로 보좌했습니다.

청와대는 김 후보자의 풍부한 경험과 검찰 조직 안정의 필요성을 주된 지명 이유로 설명했습니다.

[김오수/검찰총장 후보자 : 어렵고 힘든 시기에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추천 후보 가운데 김 후보자가 가장 유리하다는 전망이 우세했던 건 현 정부와의 밀접한 상관성 때문입니다.

윤석열 전 총장 임명 때도 함께 후보에 올랐을 뿐 아니라 국민권익위원장 등 장관급 인사에 매번 거론될 정도로 신임이 컸습니다.

반면, 조국 전 장관 수사 때 윤 전 총장을 배제하려다 후배 검사들의 반발을 샀고,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감사위원에 임명되지 못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습니다.

청와대는 전임 윤석열 총장보다 3기수 선배인 김 후보자를 지명함으로써 검찰 조직의 안정을 꾀하고 있지만, 역시 김 후보자보다 후배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거취에도 상당한 여유 공간을 만들어줬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김 후보자 지명에 대해 민주당은 검찰의 신뢰를 회복하고 검찰 개혁을 완수할 적임자라고 평가했고 국민의힘은 명실상부한 코드인사라며 검찰 장악 선언에 방점을 찍은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