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직장 내 '꼰대 갑질' 여전…20대 절반 "괴롭힘 안 줄어"

직장 내 '꼰대 갑질' 여전…20대 절반 "괴롭힘 안 줄어"
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시행된 지 1년 10개월이 됐지만 여전히 '꼰대 갑질'이 줄지 않고 있다며 각종 피해 사례를 공개했습니다.

다음은 직장인들이 밝힌 사례들입니다.
 
직장인 A씨 "상사들이 사소한 일에도 소리를 지르고 일과 시간에 커피 타기 등 온갖 잡일을 시켜 야근하게 했습니다. 스트레스로 신경정신과 약을 먹어야 했고 결국 힘들어 그만둔다고 하니 '내 딸과 똑같다', '나 때는 말이야 힘들어도 참고 열심히 해서 칭찬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직장인 B씨 "상명하복을 가장 중시하는 상사는 회식 때마다 술을 억지로 마시게 합니다. 업무 관련 지시는 무조건 시키는 대로 하라고 하고, 문제 제기하는 젊은 직원에게는 '개념 없는 90년대생'이라고 합니다."
 
직장인 C씨 "실장이 직원들과 점심에 소주 2∼3병을 마시고 저녁에도 매일 술자리를 갖고 부하 직원들을 부릅니다. 밤이건 새벽이건 동틀 무렵이건 상관없이 전화합니다. 무시하고 모욕주고 괴롭혀서 우울증이 심해지고 자살 뉴스만 봐도 몸이 떨릴 지경입니다." 직장갑질119는 "상명하복을 미덕으로 생각해온 60∼70년대생들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이들은 90년대생 회사원들에게도 '라떼는(나 때는) 말이야'라며 갑질을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단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 퍼블릭'에 의뢰해 직장인 1천 명을 대상으로 3월 17∼23일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법 시행 이후 직장 갑질이 줄어들었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 세대별로 크게 달랐습니다.

20대 응답자의 51.8%와 30대 중 49.0%는 '직장 갑질이 줄지 않았다'고 답했지만 40대와 50대 응답자는 각각 60.3%와 63.7%가 '갑질이 줄었다'고 답했습니다.

직장갑질119는 개정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조직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단체는 "'까라면 깐다'는 상명하복의 조직문화를 바꾸지 않는다면 직장 갑질은 계속될 것"이라며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이 발생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단호하게 대처하고 갑질 예방 교육을 시행해 민주·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