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풍에 비행기 '90도 회전'…중국서 11명 사망

<앵커>

중국 동부 장쑤성에 최대초속 45미터에 달하는 강풍이 몰아쳤습니다. 공항 주기장에 있던 비행기가 움직일만큼 강한 바람이었는데요. 지금까지 11명이 숨지고 60명 넘게 다쳤습니다.

베이징 송욱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토네이도를 연상시키는 강력한 바람이 거리를 집어삼킵니다.

오토바이 운전자는 강풍 속에 갇혀 버렸습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진 간판에 시민들은 혼비백산하고, 천막 구조물은 순식간에 자전거를 탄 학생을 덮쳤습니다.

중국 장쑤성 강풍피해

중국 동부 장쑤성 난퉁시 등에 어제(30일) 저녁 폭우와 우박을 동반한 강풍이 몰아닥쳤습니다.

최대 초속 45.5m의 14급 강풍에 시장에 있던 시민들은 필사적으로 천막 기둥을 붙잡았고, 공항 주기장에 있던 비행기도 제자리에서 90도 가까이 움직였습니다.

[바퀴 고정장치가 소용이 없네. 한계치를 넘어 버렸네.]

각종 시설물과 가로수, 주택 지붕, 담장이 무너지면서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지금까지 장쑤 성에서 11명이 숨지고 66명이 다쳤습니다.

또 강풍에 어선이 전복돼 9명이 실종됐습니다.

[관영 CCTV 보도 : 강한 대류성 날씨로 오늘 아침 8시 기준 난퉁과 화이안, 옌청, 타이저우, 쑤첸 등에서 1만 3천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상하이와 안후이성 일부 지역에는 커다란 우박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중국 기상 당국은 동북 지방의 차가운 소용돌이 등의 영향으로 이번 기상 이변이 발생했다고 설명하면서,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홍수와 가뭄, 황사 등 극단적 기후로 인한 재해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영상출처 : 중국 웨이보, 영상취재 : 마 규, 영상편집 : 전민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