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총장 후보추천위 오는 29일 개최…후보 압축 예정

검찰총장 후보추천위 오는 29일 개최…후보 압축 예정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 인선을 위한 법무부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 회의 날짜가 오는 29일로 확정됐습니다.

법무부는 추천위 첫 회의를 29일 오전 10시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열고 지난달 15일부터 22일까지 천거 받은 후보들을 상대로 압축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5명과 비당연직 위원 4명 등 모두 9명으로 꾸려졌으며 위원장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맡고 있습니다.

당연직 위원 5명은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과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입니다.

비당연직 위원으로는 박 전 장관과 길태기 전 법무부 차관,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원혜욱 인하대 부총장이 포함됐습니다.

추천위는 심사 대상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해 검찰총장 후보자로 3명 이상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하고 장관은 추천을 존중해 이 가운데 1명을 총장 후보자로 대통령에게 제청하게 됩니다.

현직 검사 가운데 후보군으로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를 비롯해 강남일 대전고검장, 구본선 광주고검장 등이 거론됩니다.

이외 검찰 밖에서는 봉욱 전 대검 차장과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이금로 전 법무부 차관 등도 거론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