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오세훈 · 박형준 시장과 오찬…사면론엔 "국민공감대 · 통합 고려해야"

문 대통령, 오세훈 · 박형준 시장과 오찬…사면론엔 "국민공감대 · 통합 고려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론과 관련해 국민 공감대와 국민 통합이라는 두 가지 전제 조건을 재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21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과의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먼저 박 시장이 "전직 대통령은 최고시민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마음이 아프다. 오늘 저희 두 사람을 불러주셨듯이 큰 통합을 재고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사실상 사면을 건의했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 두 분이 수감돼 있는 일은 가슴 아픈 일이고, 두 분 모두 고령이고 건강도 안 좋다고 해서 안타깝다"면서도 "이 문제는 국민 공감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고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도록 작용돼야 한다"며 "이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이 사면에 거절 의사를 밝힌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동의나 거절 차원의 말씀은 아니었던 것 같다"며 "대통령이 사면권을 절제해 사용해온 만큼 이 문제도 그런 관점에서 얘기한 것 아닌가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