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 "난민 규모 트럼프의 상한선대로"…비판 속출

바이든, "난민 규모 트럼프의 상한선대로"…비판 속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난민 수용 인원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수준으로 유지하는 안에 재가했다가 거센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로이터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021 회계연도에 난민 수용 인원을 역대 최저 수준인 1만5천 명으로 제한하도록 한 '긴급 재가'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전 정부에서 축소한 규모의 상한선를 그대로 유지한 셈입니다.

이에 인권 단체 및 민주당에서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지난 2월 난민 수용 인원을 대폭 늘리겠다고 약속한 뒤 바이든 정부가 실행을 미뤄왔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에서는 딕 더빈 상원의원을 필두로 비판에 나섰고, 인권단체들도 국경 지대에서 표류 중인 난민이 10만 명에 가까운 상황에서 온당치 못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백악관은 몇시간 만에 해명을 내고 "이번 재가는 일시적인 것으로 최종 수용 인원은 5월 15일까지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전 정부가 넘겨준 상황 때문에 당초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치 6만2천500명은 달성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번 실행안에서 난민 1만5천 명은 지역별로 아프리카 7천 명, 동아시아 1천 명, 유럽 및 중앙아시아 1천500명,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3천 명 등으로 할당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