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일본 대사에 "방류 우려"…국제재판소 제소 검토

<앵커>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일본대사에게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먼저, 문준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 다음날,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한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에게 덕담과 함께 뼈 있는 언급을 했습니다.

도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는 한편, 오염수 방류에 우려한다며 손 놓고 있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강민석/청와대 대변인 : (문 대통령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 조치와 함께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잠정 조치'란 재판소의 최종 판단이 나올 때까지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못하도록 하는, 일종의 '가처분 신청'을 의미한다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해양법재판소는 분쟁 당사자들의 이익을 보전하거나 해양 환경에 대한 중대한 손상을 막기 위해 잠정 조치를 명령할 수 있다"며 "법무비서관실이 구체적인 검토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서한을 보내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촉구했습니다.

[엄재식/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출 방침 결정에 대한 한국 국민의 강한 우려를 전달하였으며….]

국내 25개 수산단체도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