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년째 밤잠 설친 주민…몰래 보상금 챙긴 통장들

<앵커>

한밤중에 초대형 트레일러가 마을 도로를 지나다닌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소음에 잠 못 이루고 또 무거운 트레일러의 진동으로 건물에 금이 가고 있다는데, 알고 보니 공사업체가 건넨 보상금이 있었지만, 마을 통장들이 주민 몰래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G1 방송 백행원 기자입니다.

<기자>

새벽 1시, 편도 1차로 좁은 마을길에 대형 트레일러가 들어옵니다.

길이 35m, 무게는 127t에 달하는 건설 자재를 싣고 있습니다.

강릉안인화력 발전소 건설 자재입니다.

일주일에 5일씩, 벌써 2년 가까이 밤 12시만 되면 집채만 한 트레일러가 굉음을 내며 마을을 통과합니다.

소음시달리는 마을주민들

[마을 피해 주민 : 처음엔 진짜로 겁났어요. 지진이 일어난 줄 알고 침대 가요, 덜컹덜컹하고. 어머 큰일 났다 잠도 안 와, 잠도 안 와, 진짜로 잠도 안 와.]

진동 때문에 마을에서는 집수리가 일상이 됐습니다.

집안이며 창고 벽에 커다란 금이 가고 문이 뒤틀리는 건 다반사.

손이 드나들만큼 틈까지 생겼습니다.

소음시달리는 마을주민들

[임연금/피해 주민 : 큰 차가 다니기 전에 이러지 않았어요. 이게 밖에 내다보이잖아, 지금 그렇죠? 이게 툭 치면 팍 무너질 정도가 됐다니까요.]

주민들이 참다못해 항의했는데, 이미 합의 다 해놓고 무슨 소리냐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확인해보니 2019년 11월에 이미 업체 측과 주민 대표 간 합의서가 작성돼 있었습니다.

소음시달리는 마을주민들/합의서

도로 사용으로 인한 피해 보상금으로 5천만 원을 지급하고, 주민들은 원활한 자재 운송을 위해 적극 협조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합의 내용을 전혀 몰랐고, 두 마을에 지급된 보상금은 통장 개인 계좌로 들어가 있었습니다.

[이명철/피해주민대책위원장 : 너무 황당했어요. 진짜 드라마에서나 있을 법한 그런 식의 감정이었고, 그 배신감하고… 이 동네 산 거 후회된다, 왜 여기서 살아야 하나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통장들은 문제가 불거진 뒤에야 공동명의 계좌로 보상금을 이체했습니다.

주민들은 통장 2명을 상대로 소송에 나서고 시공사와 운송사 측에는 정확한 피해 산정과 함께 보상 협의를 다시 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조은기 G1방송)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