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82) 세월호 7주기에 '봄날' & 내 방에서 방탄소년단 콘서트

뮤지컬 '지붕 위의 바이올린' & '루스레스'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2021년 4월 16일 금요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82번째 글입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7주기를 맞아 방탄소년단의 '봄날'을 다시 듣습니다. 평소에도 좋아하는 곡이지만 이맘때가 되면 더 찾아 듣게 됩니다. '봄날'의 가사는 소중한 사람을 그리워하는 내용인데,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내용으로도 읽히니까요.

방탄소년단 '봄날' 뮤직비디오 캡쳐

보고 싶다 이렇게 말하니까 더 보고 싶다
너희 사진을 보고 있어도 보고 싶다
너무 야속한 시간 나는 우리가 밉다
이젠 얼굴 한 번 보는 것조차 힘들어진 우리가…
… 눈꽃이 떨어져요 또 조금씩 멀어져요
보고 싶다 (보고 싶다)
보고 싶다 (보고 싶다)
얼마나 기다려야 또 몇 밤을 더 새워야
널 보게 될까 (널 보게 될까)
만나게 될까 (만나게 될까)
추운 겨울 끝을 지나 다시 봄날이 올 때까지
꽃 피울 때까지 그곳에 좀 더 머물러줘 머물러줘…
▶봄날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에도 침몰 시각인 9시 35분을 가리키는 시계, 노란 리본, 산더미 같이 쌓인 옷가지들, 'Don't Forget'이라는 글귀 등 세월호를 연상시킬 만한 장면들이 나오죠. 뮤직비디오 댓글 창에는 이 곡으로 세월호를 알게 된 외국인 팬들의 추모 글도 보입니다. 저도 마음이 뭉클해집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이번 주말과 다음 주 볼만한 온라인 공연들 소개해 드립니다. 마침 방탄소년단의 '방방콘21'이 선물처럼 기다리고 있네요.

2021 교향악축제 포스터와 일정

2021 교향악 축제, 막바지 축제를 즐기자 (~4/22)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대규모 음악축제 '교향악축제'가 이제 막바지입니다. 국내 대표 교향악단과 솔리스트들이 총출동하는 축제로,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합니다. 월요일 제외한 평일에 저녁 7시 반. 토요일과 일요일은 오후 5시에 시작합니다. ▶예술의전당 네이버TV에서 볼 수 있습니다.

뮤지컬 지붕 위의 바이올린

뮤지컬 '지붕 위의 바이올린' 시츠프로브 (4/16)


창단 60주년을 맞이하는 서울시뮤지컬단이 오랜만에 뮤지컬 '지붕 위의 바이올린'을 4월28일부터 공연하는데요, '지붕 위의 바이올린'은 '선라이즈, 선셋' 같은 명곡으로 유명한 뮤지컬의 고전입니다. 1964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이후 수없이 공연되며 사랑받았고, 2019년에는 현대적 감각의 웨스트엔드 리바이벌 프로덕션으로 다시 주목받았습니다. 1971년작 영화도 유명하고요. 러시아의 유대인 마을을 배경으로 가족의 이야기를 훈훈하게 그려냅니다.

서울시뮤지컬단이 공연 개막을 앞두고 '시츠프로브(Sitzprobe)'를 온라인 녹화 중계합니다. 시츠프로브는 배우들이 음악감독의 지휘와 오케스트라 연주에 맞춰 최종적으로 음악을 조율하는 것을 말합니다. 애수에 젖은 바이올린 선율, '선라이즈, 선셋' 같은 유명 넘버들을 미리 즐겨볼 수 있겠네요. 4월 16일 저녁 7시 반, ▶VLive 뮤지컬
방탄소년단_BANG BANG CON(방방콘 21) 포스터

방에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콘서트-방방콘21 라이브 스트리밍(4/17)


지난해에 이어 방탄소년단이 팬들을 위해 집에서 즐기는 콘서트를 준비했습니다. '방에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콘서트 21'(방방콘 21·BTS LIVE STREAMING)입니다. 방탄소년단의 탄생과 성장기를 담은 '2015 BTS 라이브 트릴로지 : 에피소트1. BTS 비긴스' 콘서트 무대를 시작으로, 2019년 6월 부산에서 열린 팬미팅 'BTS 5TH 머스터 [매직 숍]' 1호점 공연, 그리고 2019년 5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BTS 월드 투어 '러브 유어 셀프 : 스피크 유어셀프' 콘서트 실황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4월 18일과 19일에도 온라인 스트리밍 축제 '방방콘'을 열었는데, 24시간 동안 조회 수 5천만 건 이상, 최대 동시접속자 수 224만 명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6월 14일에는 첫 유료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로 팬들과 만났고요, 이번 '방방콘21'는 누구나 안방에서 무료로 방탄소년단의 공연 실황을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습니다.

17일(토) 오후 3시부터 방탄소년단 공식 유튜브 채널인 ▶방탄TV에서 볼 수 있습니다.

뮤지컬 '루스레스'

코미디 뮤지컬 '루스레스'(4/19)


학교 연극에서 주연을 맡기 위해 엄마와 고군분투하는 8살 소녀의 이야기를 다룬 코미디 뮤지컬 '루스레스(Ruthless!)'가 네이버 후원 라이브로 상영됩니다. 1992년 오프브로드웨이 초연 때 영화 '레옹'의 나탈리 포트먼과 팝가수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출연해 주목받았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상영되는 건 지난 2019년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진행됐던 공연 실황인데요, 한국어 자막 버전으로 상영됩니다.

19일(월) 저녁 8시 ▶네이버TV에서 1만 원 후원하면 당일 자정까지 시청 가능합니다. 12세 이상 관람가. 4월 23일 저녁 8시에도 한 차례 더 상영됩니다. [ ▶예고 영상]

장애인의 날 뷰티플 마인드 피아노 콘서트(4/20)

뷰티플마인드 피아노 콘서트 포스터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죠, 이 날을 기념하는 특별한 온라인 콘서트가 열립니다. 이 공연에 참여하는 다섯 명의 연주자는 장애인과 비장애 소외계층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무료 음악프로그램 '뷰티플 마인드 뮤직 아카데미' 재학생과 졸업생입니다. 시각장애나 발달장애가 있는 음악도들인데요, 바흐 프렐류드, 쇼팽 스케르초 2번, 베토벤 소나타 23번 '열정', 리스트 '타란텔라', 브람스 '헝가리 무곡' 등을 연주합니다.

▶예고영상에 소개된 서울대 음대 선후배 사이 배성연과 이강현의 사연이 인상적이네요. 미리 녹화한 공연 영상을 뷰티플 마인드 채리티 ▶유튜브 채널에서 20일(화) 저녁 7시에 공개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