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북 · 동대문 13곳 도심 공공개발 2차 후보지 선정

<앵커>

2·4 공급대책의 핵심 사업인 서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2차 후보지가 발표됐습니다. 강북구와 동대문구 등 모두 13곳에서 역세권과 노후가 심한 저층 주거지 등을 고밀도로 개발해 1만 3천 가구 규모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화강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차 후보지로 선정된 지역은 서울 강북구에 11곳, 동대문구에 2곳 등 모두 13곳입니다.

이 가운데 역세권 고밀 개발은 8곳으로 강북구 미아역 역세권이나 동대문구 청량리역 부근의 용두동 역세권이 포함됐습니다.

노후 저층 주거지 개발사업은 강북구 수유12구역을 비롯해 5곳이 선정됐습니다.

[김수상/국토부 주택토지실장 : 이번에 선정된 13곳의 후보지를 통한 예상 공급 물량은 약 1만 2천900호이며, 그간 발표된 후보지를 누적하면 약 6만 5천 호가 도심에서 공급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공공정비사업에 따른 혜택으로 기존 민간 개발과 비교해 용적률이 평균 56%포인트 오르고, 새집도 구역별로 평균 약 34% 늘어나며 토지주의 수익률도 개선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토지 소유자 10% 이상이 동의하면 오는 7월부터 예정지구로 지정되고, 1년 이내에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면 지구 지정으로 사업 추진이 확정됩니다.

앞서 지난달 발표한 1차 후보지 21곳 가운데 도봉구 쌍문동 등 3곳은 주민 10% 이상 동의를 받아 예정지구 지정 요건을 충족했습니다.

정부는 후보지가 사업예정지구로 지정될 경우 특이한 거래는 별도로 조사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투기 수요 유입을 차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