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족들도 점호'…미얀마 군부, 탈영 잇따르자 군 통제 강화

'가족들도 점호'…미얀마 군부, 탈영 잇따르자 군 통제 강화
미얀마 군인들이 쿠데타를 규탄하는 시위에 대한 유혈 진압 명령을 거부하고 부대에서 이탈하는 사례가 잇따르자 군부가 통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지 매체인 미얀마나우는 13일 군부가 군인들의 탈영을 막기 위해 가족들을 수시로 감시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2월 1일 군부 쿠데타 발생 이후 군경의 무차별 총격 등으로 지금까지 7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사망한 가운데, 사병 뿐 아니라 다수의 장교들이 군부의 유혈 진압 명령에 불복해 부대에서 이탈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습니다.

이번주 시민불복종 운동(CDM)에 참여한 린 테뜨 아웅 대위는 "영내에 거주하는 군인 가족들은 사실상 납치됐다고 할 수 있다"며 "군부는 가족들을 이용해 군인들을 통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이제 많은 군인들이 군부의 학살 명령에 염증을 느끼고 있다"면서 "가족이 보호를 받을 수 있다면 아마 군인 중 75%는 부대에서 이탈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2월 쿠데타 발생 이후 영내에 거주하는 군인과 가족들에 대한 통제는 더 강화됐습니다.

한 군인의 아내는 영내에서 탈영이 발생하자 군인 가족들까지 매일 낮과 밤에 점호를 한다고 전했습니다.

또 여전히 군부의 주장을 신뢰하고 상부의 명령을 충실히 이행하려는 군인들이 상당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군인들은 인터넷 접속이 차단된 상황에서 군부가 통제하는 관영방송을 통해서만 소식을 접한다"면서 "따라서 지난해 총선이 부정선거였고 새로운 선거를 치른 뒤 권력을 이양하겠다는 군부의 주장을 그대로 믿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군 지휘부도 무조건적인 복종을 요구하며 군내 이탈 방지에 나섰습니다.

군부 실세인 소에 윈 부사령관은 지난 10일 만달레이의 육군 훈련학교에서 연설하면서 군인과 가족들은 "지시받은 대로만 움직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