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후쿠시마산도 겨우 막았는데…'1년 3만 톤' 어쩌나

<앵커>

사람들이 가장 걱정하는 건 이런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수산물이 우리 식탁에 오르지 않을까 하는 겁니다. 그러다 보면 아무래도 수산물을 덜 먹게 되고 그 피해는 결국 우리 어민들에게도 돌아갑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후쿠시마와 그 근처 지역의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고 있는데, 정부는 앞으로 주요 해역에서 조사 횟수를 더 늘릴 계획입니다.

한지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노량진 수산물시장.

수조 곳곳에 '일본산'이라고 적힌 팻말이 붙어 있습니다.

도미와 가리비, 방어 등 전체 물량 중 3.6% 정도입니다.

일본산 수산물

[수산물시장 상인 : 전혀 일본산을 안 들여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니까. 국산 줄돔 같은 경우는 나오질 않아요. 전혀.]

이 수산물 시장에서는 자체적으로 매일 수산물의 방사능 수치를 측정하는데요, 이 방사능측정기를 가지고 한번 직접 재 보겠습니다.

도미가 1.5, 가리비는 0.8 cps로 측정됐습니다.

[수산물시장 판매장 관리직원 : 기준치가 3(cps)을 넘어섰을 때 (인체에) 유해한 방사능 수치고요. 그래서 3이하는 정상으로 보고있습니다.]

지난해 6천56건의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모두 기준치 이내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원전 오염수 추가 방류 결정에 소비자들은 꺼림칙하다는 반응입니다.

[소비자 A : 많이 걱정되죠. 아이를 키우고 있으니까. 해물 같은 것도 원산지 표시가 좀 잘 안 되니까.]

[소비자 B : 동해에 바다가 다 연결된 건데…. 고기 같은 것이 거기서도 올 수도 있고….]

일본에서 수입되는 수산물은 전체 수산물 수입량의 2% 정도, 연간 3만 톤이 국내에서 유통됩니다.

후쿠시마를 비롯한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은 금지되고 있고, 나머지 지역의 수입물량은 통관 때와 경매장에서 검사를 거칩니다.

해양수산부는 주요 해역의 13개 조사지점에 대해 연간 조사횟수를 6회로 늘릴 계획입니다.

대형 마트와 백화점 등은 이미 2011년부터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는다며 앞으로도 판매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VJ : 박현우)    

▶ 日, 총선 앞두고 오염수 방류 결정…거센 반발
▶ "절대 용납 못 해"…중국도 반발 · 일본 편든 미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