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너도나도 최저가 전쟁…'출혈 경쟁도 감수', 이유는?

<앵커>

지난해부터 코로나 영향으로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업체들의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무료 배송은 물론이고 최저가 보상 같은 출혈 경쟁도 감수하고 있는데 업체들의 이런 최저가 전쟁, 그 이유가 무엇인지 한지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미국 증시에 상장해 곳간이 넉넉해진 쿠팡은 이달 초 무료배송 서비스로 치고 나왔습니다.

그러자 일주일 만에 이마트가 최저가 보상제를 실시하겠다며 맞불을 놨습니다.

같은 용량에 같은 제품이 다른 유통업체보다 비쌀 경우 그 차액만큼을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것인데, 이런 라면이나 생수 같은 핵심 생필품 500여 가지가 대상입니다.

비교 대상 업체는 쿠팡, 롯데마트, 홈플러스지만 사실상 거래액 21조 원으로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쿠팡을 겨냥했습니다.

마켓컬리도 60가지 식재료에 대해 최저가 전쟁에 뛰어들었습니다.

[마켓컬리 관계자 : 타사들을 모니터링하면서 가격을 확인하고, 저희 것보다 낮은 게 나왔다, 그러면 가격을 변경하는….]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옥션도 최대 50%까지 할인을 시작했고, 롯데마트 등도 곧 합류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복소비로 소비심리가 되살아난 올해를 유통업계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최대 승부처로 보는 것입니다.

소비자들로서는 나쁠 것이 없습니다.

[소비자 :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 그만큼 다른 기회비용이 생기는 거니까 좋죠. 당연히 환영할만한 일이죠.]

제 살 깎아 먹기 출혈 경쟁이 될지, 효율적인 비용 관리로 유통 혁신을 이뤄낼지 관심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