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런던 한복판에서 쿠데타"…모델 · 배우 마구 연행

<앵커>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비판해 온 영국 주재 미얀마 대사가 자신이 머물던 대사관으로 들어가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미얀마에서는 쿠데타 반대 시위에 참가했던 각 분야 저명인사들이 잇따라 체포되고 있습니다.

김정기 기자입니다.

<기자>

쪼 츠와 민 영국 주재 미얀마 대사입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대사관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대사가 무관과 함께 민 대사의 입장을 막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쪼 츠와 민 영국 주재 미얀마 대사 : 이것은 쿠데타입니다. 런던 한가운데에서 쿠데타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가 타고 온 차량 뒤에는 아웅 산 수치 여사의 대형 사진이 걸려 있습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대사관 앞으로 몰려와 항의 시위를 벌였습니다.

미얀마 군정은 끝내 영국 측에 민 대사의 임기가 종료됐다고 통보했고 영국 정부는 이런 상황을 비판하면서도 외교 협약에 따라 결국 수락했습니다.

지금까지 600명이 넘는 시민이 목숨을 잃은 미얀마에서는 군부에 의해 각 분야 저명인사들에 대한 체포 작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명 모델 파잉 타콘은 지난 2월부터 반군부 시위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오늘(8일) 아침 자신의 집에서 체포됐습니다.

여기에 영화배우 루 민, 예 틱, 코미디언 마웅 뚜라 역시 연행됐습니다.

미얀마내 유명인 체포

군사정권을 비판하고 시위대에 직간접적으로 힘을 실어주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 거주 미얀마인 : 시위한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까지 마구 잡아갔어요. (잡아서)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어요.]

미얀마군은 120여 명의 유명인사 수배 명단까지 만들어 체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