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노바백스 백신 원자재 기확보…백신 여권 아직 부적절"

"노바백스 백신 원자재 기확보…백신 여권 아직 부적절"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늘(8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공급 물량과 원료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권 장관은 백신 추가 확보와 관련해서 "화이자와 협상 화상 회의를 준비 중"이라며 "세계적으로 백신 수요·공급의 불일치로 상당히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한 추가 물량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노바백스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기술이전을 받아 생산하는 품목인데 다행히 정부 간, 정부와 기업 간 화상 회의를 하면서 필수 원·부자재에 대해서는 확보했다"며 "허가가 진행되면 이에 따라 공급될 예정이지만, 이 물량이 상반기 1천200만 명 접종에 큰 변수는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권 장관은 정부가 중국 제약사의 시노백, 시노팜 백신과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 백신 도입은 아직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한시적 보류와 연기에 대해선 "국민 안전을 위한 것"이라면서 "젊은 층에서 면역 반응이 세고, 국내에서 혈전 부작용 사례가 나왔기 때문에 질병청이 이번 주 여러 혈전, 백신 전문가와 EMA 결과를 검토하고 접종 재개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습니다.

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폐기 가능성에 대해서는 "EMA가 과학적 근거에 따라 접종 이익이 크다고 했는데 이를 포기하긴 어렵다"고 일축했습니다.

한편, 권 장관은 백신 여권 도입에 대해선 "접종 가능한 연령층이 다 접종을 받아야 한다"면서 "우리나라는 필수 인력과 고위험군이라고 볼 수 있는 고령층을 중심으로 접종하고 있어서 부적절하다"며 시기상조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