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WHO 모스크바 대표부 "코로나19 인간 대 동물 전파 확인"

WHO 모스크바 대표부 "코로나19 인간 대 동물 전파 확인"
세계보건기구 WHO 모스크바 대표부는 사람이 동물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할 수 있다고 확인했다고 현지시각 5일 밝혔습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멜리타 부이노비치 WHO 모스크바 사무소 대표는 "코로나19는 주로 인간 대 인간으로 전염되지만 인간 대 동물로 전염된다는 증거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감염된 사람과 접촉한 밍크, 개, 고양이, 사자, 호랑이, 너구리 등의 일부 동물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른 동물 종에 미치는 영향은 계속 연구 중"이라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다른 잠재적 중간숙주 동물을 찾아내서 미래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선 어떤 동물이 가장 바이러스에 민감한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러시아 코로나 백신인 '스푸트니크 V'를 개발한 러시아 보건부 산하 '가말레야 국립 전염병·미생물학 센터'의 알렉산드르 긴츠부르크 소장도 앞서 지난달 29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람에 이어 반려동물 등을 대규모로 전염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그는 광범위한 백신 접종을 통해 인간 사회에서 집단면역이 형성돼 가는 동안 바이러스가 변이하면서 인간과 밀접해 생활하는 반려동물과 가축 등으로 옮겨가 이들을 대규모로 감염시키고, 일정 기간 뒤 바이러스가 다시 인간에게로 옮겨오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