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차별에 차별…연예인만 피하는 프로볼러 나이 제한

<앵커>

일정 나이가 넘으면 프로 볼링 선수가 될 수 없습니다. 프로 볼링 협회가 나이 제한 규정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인데 단, 연예인만 이 조항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나이 제한 규정이 차별이라는 지적 속에 반발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하정연 기자입니다.

<기자>

수년간 프로 볼링 선수 자격시험을 준비했던 A 씨.

그런데 선발전을 앞두고 좌절해야 했습니다.

남자는 만 45세, 여자는 만 40세라는 나이 제한 규정 때문이었습니다.

[A 씨/제보자 : 내가 하고 싶었는데 그걸 할 수 있는 기회마저 아예 주지 않는다는 건…. 누구든 오픈을 해놓은 상태에서 해야 하는 게 맞는 건데….]

더 억울한 건 연예인의 경우 나이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다는 겁니다.

명백한 차별에 볼링을 하고 싶은 의욕마저 사라졌다고 토로했습니다.

인권위원회도 나이 제한은 차별 행위라며 관련 규정을 폐지하라고 두 차례나 권고했습니다.

체력 등의 문제는 선발전을 통해 경기력으로 판단할 사항이지 생물학적 나이를 기준으로 기회를 박탈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협회는 수용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합니다.

나이에 따른 체력 저하를 주된 이유로 내세우는데, 고령자는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중도 포기하는 사례도 많다는 겁니다.

또 고령자일수록 프로 자격을 개인 강습이나 볼링장 운영 등 경제 활동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사례가 많다고 주장합니다.

다만, 고령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시니어 프로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