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가건물 숙소 금지하면 그만?…"대안 막막"

<앵커>

작년 겨울, 캄보디아 출신의 노동자가 비닐하우스 숙소에서 숨진 일이 있었죠. 그 일을 계기로 정부가 외국인 노동자의 열약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자 비닐하우스나 컨테이너 형태의 가건물 숙소를 쓰지 못하게 했는데, 외국인 노동자와 농민들은 또 다른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그 이유를 유영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 이천의 한 화훼농가가 세운 외국인 노동자 숙소입니다.

컨테이너 형태의 가건물이지만 방마다 냉난방 장치와 조리시설, 수세식 화장실은 물론 화재경보기까지 갖췄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정부가 가건물을 외국인 노동자 숙소로 쓰지 못하게 하면서 철거 위기에 놓였습니다.

[이화준/경기도 이천시 농민 : 대출을 받아서 이걸 (마련)했는데, 지금 와서 안 된다고 하니까 이걸 다 부숴야 한다는 소리예요. 결론은요. 다 부수고 새로 집을 얻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농사를 접고 싶죠, 지금 심정은.]

지금 이 땅은 절대 농지라서, 법적으로 숙소 건물을 지을 수 없습니다.

외국인 노동자 및 농민/가건물 금지

주변의 빈 대지나 주택을 구해야 하는데 농촌에서 집 찾기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시내에서 집을 구하면 비용도 부담이고, 부족한 대중교통편 때문에 출퇴근도 고민입니다.

[헤인 텟 아웅/미얀마 노동자 : 시내는 멀어서 차 타고 (다니기) 불편해요. 그리고 밥 먹고는 어떻게 해요? 여기 집에 있다가 가면 괜찮아요.]

농민들은 무조건 금지보다는 열악한 시설을 골라 없애는 선별 방식이나, 공동주택 마련 같은 현실적인 대안을 요구합니다.

[이정주/농민 : 어떻게 해야 할지, (외국인 노동자들을) 다 내보내고, 아니면 그냥 스스로 저 혼자 해야 할지, 아니면 다른 거를 어떻게 해야 할지 좀 막막합니다.]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 보장과 코로나로 일손 부족과 매출 감소라는 이중고를 겪는 농촌의 현실도 함께 살핀 상생 방안이 절실합니다.

(영상취재 : 박동률, 영상편집 : 김종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