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노보드 챔피언' 클로이 김 증오범죄 피해 공개…"호신 무기 들고 외출"

'스노보드 챔피언' 클로이 김 증오범죄 피해 공개…"호신 무기 들고 외출"
한국계 미국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스노보드 챔피언인 클로이 김이 아시안 증오범죄에 매일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스노보드 여자 하프파이프 종목에서 세계 최강자로 평가받는 클로이 김은 미국 스포츠 전문 매체 ESPN과 인터뷰에서 자신이 겪은 증오범죄 피해 사례를 힘겹게 털어놨습니다.

그는 "프로 운동선수이고, 올림픽에서 우승했다고 해서 인종차별에서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하루에 수십 통, 매달 수백 건의 증오 메시지를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클로이 김은 "사람들이 이런 식의 행동이 괜찮다고 생각해 마음이 아프다"며 "정말 무력하고 두려운 마음이 든다. 무척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되면서 증오범죄가 더욱 악화했다"면서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타려고 할 때 한 여성이 나에게 '여기에 들어오지 마라'고 소리친 적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부모와 함께 사는 그는 집을 나설 때는 전기충격기와 페퍼 스프레이 등 호신용 무기를 꼭 챙긴다는 사실도 고백했습니다.

클로이 김은 2014년 애스펀 X게임 대회에서 하프파이프 첫 메달을 딴 이후부터 차별에 시달렸다고 토로했습니다.

당시 대회가 끝난 뒤 인스타그램에 메달 사진을 올렸는데, 그의 SNS에는 "중국으로 돌아가라, 백인 소녀들로부터 메달을 뺏는 것을 그만두라"는 메시지가 도착했고, 공공장소에서 침을 뱉는 사람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은 제가 아시안이라는 이유로 저의 성취를 멸시했다"며 "증오 메시지를 받은 뒤 '내가 아시안이라서 사람들이 못되게 구는 거냐'라고 엄마에게 물으며 흐느껴 울었다"고 전했습니다.

이후 그는 한국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장소에서 한국어로 말하는 것을 그만뒀다"며 "당시 아시안이라는 게 부끄럽고 싫었지만, 감정을 극복하는 법을 배웠고 지금은 아시안이라는 게 정말 자랑스럽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더는 침묵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증오범죄 피해를 밝히게 됐다면서 자신의 사례가 증오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산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진=클로이 김 인스타그램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