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달부터 알뜰폰에서도 자체 5G 요금제 출시…최소 월 4천950원

이달부터 알뜰폰에서도 자체 5G 요금제 출시…최소 월 4천950원
5G에서도 알뜰폰 사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게 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이르면 이달부터 알뜰폰 사업자 10곳은 1.5GB∼30GB 5G 데이터를 제공하는 자체 요금제를 출시합니다.

이들이 선보일 요금제의 가격대는 최소 월 4천950원부터 최대 월 4만4천 원으로 구성됩니다.

알뜰폰 5G 요금제 출시 예시

알뜰폰 업체가 5G에서 독자적으로 요금제를 설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는 지난 1월 과기정통부가 5G를 도매제공 의무서비스로 지정하면서 알뜰폰 사업자가 5G 중저가 요금제를 설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데 따른 겁니다.

알뜰폰 업체 중 이동통신사 계열사는 중소 사업자 간 상생발전을 위해 오는 7월부터 요금제를 출시합니다.

알뜰폰 업체의 요금제 경쟁력도 강화됩니다.

올해 2분기부터 알뜰폰 업체는 이동통신 3사로부터 150GB 구간 요금제 상품을 도매로 제공받습니다.

알뜰폰 망 도매대가는 63% 이하로 설정돼 알뜰폰 업체는 이통사보다 30%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도매대가는 알뜰폰이 이통사에 망을 빌리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이에 앞서 과기정통부는 이통3사의 110GB 이상 5G 요금제를 알뜰폰 업체에게 소매요금 대비 60∼63% 대가 수준으로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알뜰폰으로 110GB 5G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이용자는 이통사 요금(6만9천 원대)보다 싼 4만 원대 중반에 5G 통신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알뜰폰 5G 중량 구간 요금제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연합뉴스)

중소 알뜰폰 사업자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도 확대됩니다.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사업자가 자체 요금제를 구성할 때 데이터 일정량을 구매하면 도매대가를 할인해주는 '데이터 선구매제' 적용 구간을 확대합니다.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중소 사업자나 데이터 전용 사물인터넷(IoT) 사업자도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중소 알뜰폰 사업자에게 영업과 판촉활동비를 지원하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카드사와 제휴해 알뜰폰을 살 때 할인받을 수 있는 전용 할인카드도 출시합니다.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정보를 종합 검색할 수 있는 '알뜰폰 허브' 사이트에 5G 요금제와 전용할인카드 등의 내용을 반영할 계획입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